‘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
16일 오늘은 9월 둘째 주
[헤럴드경제=박지영·박혜원 기자] 9월 16일(토요일)은 9월 둘째 주일까, 셋째 주일까? 9월 1일(금요일)부터 1주차라고 셌다면 셋째 주라고 헷갈릴 수 있다. 하지만 정답은 ‘둘째 주’다.
우리나라에 날짜 표시 등에 관한 국가 표준은 없다. 대신 국제표준 ISO 8601에 부합하는 ‘데이터 요소 및 교환 포맷-정보교환-날짜 및 시각의 표기(KS X ISO 8601)’를 따르고 있다. 표준에 따르면 ‘일주일’은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특정한 7일의 기간이며, 매월의 첫 주는 첫번째 목요일을 포함하는 주다.
2023년 9월 1일은 월요일이 아닌 금요일이고, 첫번째 목요일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9월 첫째 주가 아닌 8월 마지막 주로 봐야 한다. 이에 따라서 9월 첫째 주는 9월 4일(월요일)부터 9월 10일(일요일)까지, 9월 둘째 주는 9월 11일(월요일)부터 9월 17일(일요일)까지인 것이다. 따라서 오늘(16일)은 9월 둘째 주다.
일주일의 시작이 일요일인지 월요일인지 헷갈릴 때도 있다. 표준에 따르면 일주일의 시작은 일요일이 아닌 월요일이다. 다음 일주일이 시작되는 날짜 역시 9월 17일(일요일)이 아닌 9월 18일(월요일)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1월 첫째 주는 언제일까? 표준에 따르면 한 해의 첫째 주는 그 해의 첫 번째 ‘목요일’을 포함하는 주라고 돼 있다. 가령 2022년 1월 1일은 토요일이었다. 해가 바뀌었지만 1월 첫째 주는 아니다. 그 해의 첫 번째 목요일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2022년 1월 첫째 주는 이틀 뒤인 1월 3일(월요일)부터 1월 9일(일요일)이다.
특이한 주차 계산법도 있다. 마트 업계에서는 ‘월요일’이 아닌 ‘목요일’을 한 주의 시작이라고 본다. 보통 주말을 대비해 목요일부터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기 때문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마트 할인 등 행사는 보통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게 아닌 목요일부터 차주 수요일까지 진행한다”며 “마트업계에서 목요일이 마치 월요일처럼 한 주의 시작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는 셈”이라고 했다. 이마트 관계자 또한 “목요일 자로 행사가 매주 새롭게 갱신된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화요일에 마트를 간다면 행사 업데이트가 안 돼 있을 수 있으니 목요일 이후 마트 방문을 추천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