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싼 다이어트 식품 어쩌나” 김치 놀라운 정체, 아무도 몰랐다
[123RF]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이 좋은 걸 왜 안먹었지?

김치가 비만의 특효약이라는 의외의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그동안 맵고 짠 김치가 비만을 부르는 나트륨 과다 섭취의 주범이라는 달갑지 않은 오해를 샀다. 이런 가운데 김치의 비만 억제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비싸고 부작용이 큰 다이어트약을 먹는 대신 김치를 자주 먹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박사 연구팀은 김치가 장내 유용 미생물 증식을 유도해 비만을 막고 비만에 의한 신경염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푸드 리서치 인터내셔널’에 발표했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유산균이 풍부해 비만 및 혈당 조절, 스트레스 개선, 항암 등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다.

[123RF]

연구팀은 비만을 유도한 생쥐에 일주일에 6일씩 10주 동안 하루 120 mg 배추김치를 경구투여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김치가 생쥐의 체지방 31.8%를 줄이고 체중 증가 억제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쥐에 대사증후군이나 비만을 개선하는 장내 미생물인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균을 접종한 후 김치를 섭취시킨 결과, 김치가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의 장내 생착을 돕는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김치의 비만 억제 효과를 확인하는 동물 실험 모습.[세계김치연구소 제공]

김치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비만을 막는다는 연구결과도 주목된다.

세계김치연구소가 8주 동안 염(鹽)민감성 쥐에게 잘 숙성된 ‘김치’와 김치 속 나트륨과 동일한 함량의 ‘소금’을 각각 먹인 후 혈압을 비교한 결과, ‘김치 섭취 쥐’의 혈압 수치가 ‘나트륨 섭취 쥐’의 약 19% 수준으로 나타났다.

서혜영 세계김치연구소 박사는 “김치 속 칼륨은 나트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트륨을 체내 밖으로 배출을 촉진한다”면서 “나트륨 때문에 김치를 피할 필요가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인도 발효식품 전문가인 조티 프라카시 타망 교수는 “김치는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고추의 매운맛 성분이 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