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아파트 선택은 엄마가? ‘맘(Mom)’ 편한 아파트 새 화두로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아파트 매매시 중요한 결정은 아파트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주부들이 내리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최근 아파트 건설사들이 아파트 사양을 엄마의 구미에 맞추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입지, 브랜드, 분양가는 아파트 매매시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항목. 여기에 최근 들어 내부 설계, 공간 배치, 자녀 교육, 커뮤니티 시설 조성 등에서 주부들 선호도가 우선시되고 있다.

지난 7월 청주 율량2지구에 분야한 대원칸타빌 4차에는 아이들과 주부들이 함께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키즈스테이션 카페, 아나바다 키즈마켓 등이 설계돼 큰 호응을 얻었다. 1~3순위 청약에서 평균 4.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8월 울산 중구 복산동에서 분양한 번영로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도 가사 편의와 주부 동선을 고려한 현관 다용도 수납함, 복도 수납장, 워크인 드레스룸, 교자상 수납 등을 적용해 인기를 끌었다. 역시 청약 결과 1순위 평균 경쟁률이 10.6대 1을 기록하며 순위 내 마감됐다.

올 하반기 5년 양도세 면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막바지 분양 물량에도 주부 마음을 공략하는 아파트 분양이 대거 예정돼 있다.

호반건설은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B-4블록의 ‘부산 명지 호반베르디움’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가구 배치, 다양한 수납공간 등 주부를 배려한 설계를 도입했다.

발코니 확장시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과 진동 빨래건조기, 측면 오픈 코디장 등도 제공된다. 타입별로 슬라이딩 도어가 부착된 서재형 거실장도 무료로 제공, 수요자가 취향에 따라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슬라이딩 도어는 화이트보드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자녀들에게도 인기 품목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어린이놀이터 옆 주부 휴식공간인 맘스존, 지붕 있는 유치원버스정류장(버스쉘터)도 마련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5층, 총 8개동, 전용면적 66~84㎡ 규모에 총 642가구 모두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대우건설이 위례신도시와 미사강변도시에서 합동분양한 위례 센트럴 푸르지오, 위례 그린파크 푸르지오, 미사강변 푸르지오에는 회전식 수납 시스템의 트리플 수납장과 폭이 10㎝ 넓어진 넉넉한 와이드 싱크볼이 제공된다.

또 모든 주택형에 원스톱 세탁 공간을 도입해 주부 동선을 크게 줄이고 발코니 확장시 대부분의 세대에 주방 대형팬트리를 제공한다.

위례 그린파크 푸르지오의 패밀리키친 옵션 선택시 넓은 보조 주방공간에 보조쿡탑과 입식 세탁볼을 설치해준다. 간단한 요리와 손빨래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공간이다.

SK건설이 인천 남구 용현동 용현학익지구에 분양 중인 인천 SK 스카이뷰 전용 84㎡A타입은 안방에서 주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설계를 선택할 수 있다.

안방과 주방을 자주 오고가는 주부들의 동선을 배려한 것이다. 또 전용 100㎡, 109㎡, 115㎡와 127A㎡에도 현관에서 주방으로 이어지는 문을 달 수 있는 선택형 설계를 선보인다. 쇼핑 뒤 귀가해 무거운 짐을 주방으로 바로 옮길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SK건설이 이달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대에 분양하는 영통 SK 뷰는 전용59㎡를 포함, 전 타입 모두 안방에 드레스룸이 제공된다.

공용욕실에는 기존 수납장의 개념을 뛰어넘는 신개념 수납장이 적용돼 세탁이 편리해진다. 전용 59㎡A타입의 경우 인출식 식탁이 제공된다.

KCC건설은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998번지 일대에 분양한 ‘왕십리 KCC 스위첸’의 전용 68㎡B는 주방 옆에 알파룸 공간이 있어 주부를 위한 ‘맘스오피스’로 활용할 수 있다. 전용 84㎡B에는 거실과 주방이 맞통풍 구조로 세탁과 빨래 건조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 공간이 마련됐다. 보조주방에는 발코니 확장시 인덕션이 설치돼 냄새나는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행주도마 살균기, 음식물 쓰레기 탈수기, 가스쿡탑 등 주부를 위한 다양한 빌트인 시스템도 도입된다.

효성이 충남 천안시 차암동에 분양 중인 ‘스마일시티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에는 주부들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설계가 도입됐다. 전용 74㎡에 제공되는 알파룸을 확장할 경우 대형 펜트리공간이 제공된다.

현관 양면수납장, 정방형 주방배치로 생활 곳곳에서 수납공간을 극대화한 것도 주부들 마음을 뺏기 위한 전략이다.

단지 내에는 입식텃밭을 조성해 주민들이 간단한 채소를 텃밭에 재배할 수 있게 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