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파트시장 착한분양가 대세론, 알짜 ‘조합아파트?분양전환 임대아파트’ 인기

부동산시장에 착한 분양가 아파트 주목을 받고 있다. 착한 분양가 아파트 중 하나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란 지역주민들이 아파트 조합을 결성한 뒤 부지 매입과 건축, 분양 및 마케팅 등을 직접 주도하는 주택을 말한다.

조합원이 자신의 분담금을 낮추기 위해 분양받고 남은 물량은 마진을 붙여 일반 분양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주택경기가 최근 불황을 겪으면서 잉여물량을 조합원 분양가와 같은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나오고 있다.

또 살다가 분양여부를 결정하는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도 시세보다 저렴해 인기다. 요즘처럼 어려운 경제 상황에선 저렴한 비용으로 내집을 장만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나 분양전환 임대아파트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 중 하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시세보다 10~20% 저렴,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지역주택조합은 집을 지으려는 가구주들이 사업 주체가 돼 조합을 결성한 뒤 땅을 매입하고 그 자리에 아파트를 짓게 된다.

따라서 사업 절차가 간소하고 재개발․재건축주택사업 등에 비해 규모가 작다. 사업비가 적게 들고, 조합이 시행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행사 이윤이 없을 뿐 아니라 분양 마케팅 투입비도 적어 분양가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게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조합원 분양분은 전매제한이 없어 전매를 통한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자양 휴엔하임’은 광진구 자양동 가구주들이 지역주택조합을 결성해 분양 중인 아파트로 전용면적 56㎡형 분양가가 4억1000만원대로 인근 시세보다 1억원가량 저렴하다.

주택업계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전국에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22개 단지, 총 1만8000여 가구가 지어질 예정인데 이는 지난해 공급된 지역주택조합 물량(3122가구)보다 6배 가까이 늘어난 규모다.

최근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활기를 띠는 가장 큰 이유는 정부의 지역 규제 완화로 다양한 수요층을 흡수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은 해당 사업지가 있는 시·군에 최소 6개월 이상 거주해야만 가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작년 8월부터 조합원 거주 조건이 시·도 광역생활권으로 확대되면서 조합원 모집이 한결 수월해졌다.

◆살아보고 내집머련,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입주자가 5~10년 임대 후 우선 분양받을 수 있는 공공․민간 임대아파트도 적은 초기자금으로 내집 마련이 가능하다.

이러다 보니 같은 지역이라도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의 청약 경쟁률은 일반 분양아파트를 크게 웃돈다.

지난 4월 경기도 수원에서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의 청약률은 4.5대 1, 경기도 시흥에서는 2.9대 1을 기록했다. 모두 일반 아파트 청약률보다 2배 가량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만이 아니다. 울산도시공사가 지난 7월 27일 청약접수를 받은 청량 율리 10년 공공임대 아파트는 52가구 모집에 381명이 몰려 평균 7.32대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으며, 화성 동탄2신도시, 시흥 목감지구, 부천 옥길지구, 의정부 민락2지구, 구리 갈매지구 등 올해 들어 수도권에서 분양한 LH의 임대아파트 모두 2대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또 지난 4월 강원도 춘천에서 공급된 10년 분양전환 임대아파트 ‘춘천 호반베르디움 에코`는 159가구 공급에 271명이 청약해 3순위에서만 최고 4.72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같은 달 세종시에서 분양된 ’한양수자인 와이즈시티(2170가구)‘는 순위 내 청약을 마치지 못했지만 4순위에만 4000여 명 청약자가 몰렸다.

이 경우 주택 매입이 아니므로 임대기간 중엔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이 없다. 5년 거주 후엔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분양전환이 가능해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디알람 이민규 실장은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이 어느때보다 높은 현재 상황에서는 아파트를 조금이라도 더 싸게 분양받는 게 최고의 투자비법을 떠오르고 있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착한분양가 대세론 속 공급중인 지역주택․분양전환아파트로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동작 트인시아, 경기 남양주 화도읍 남양주 화도 엠코타운, 강원 동해 발한동 동해 발한석미모닝파크, 경기 용인 역북동 역북우남퍼스트빌 등이 있다. 

이정환 기자/lee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