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ESG 경영 활동 및 성과 공개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건강기능식품 ODM(제조자개발생산) 기업 콜마비앤에이치(대표이사 윤여원)가 2023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첫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콜마비앤에이치의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콜마비앤에이치의 ESG 경영체계와 주요 ESG 활동을 망라한 보고서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이 보고서에서 글로벌 이니셔티브 및 공시기준을 반영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대상 평가를 통해 도출된 16개의 중요 이슈별 ESG 정책과 활동 및 성과 등을 기술했다.
환경(Environmental) 영역에서는 기후 및 환경 위기 해결에 동참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과 자원순환 제고를 목표로 에너지 사용량 감축 및 재생에너지 사용, 친환경 제품/서비스 개발, 수자원 관리 및 지역 생태계 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회사는 세종공장에 지붕형 태양광을 설치해 2024년에는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건강기능식품 ODM업계 최초 녹색기술인증-녹색제품확인-녹색기업확인, 녹색인증 3관왕을 획득하기도 했다.
사회(Social) 영역에서는 임직원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존중을 기업문화의 핵심으로 삼고, 인간중심 경영 실천과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 성과로 모든 제조시설에 대해 ISO 45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중대재해 발생 건수도 3년 연속 0건을 기록하고 있다.
지배구조(Governance)영역에서도 윤리경영 강화와 이사회의 다양성 및 전문성 확보, 주주권리 보호 등에 힘쓰고 있다.
윤여원 콜마비앤에이치 대표는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