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리아나제도 자연·문화·감동여행⑧

마리아나관광청-마이리얼트립 패키지

[헤럴드경제(미국령 북마리아나제도, 티니안)=함영훈 기자] 사이판 옆 티니안은 자연경관 관광과 다크투어리즘 인문학 여행을 모두 할수 있다는 점에서 ‘선샤인투어’, ‘다크투어리즘’을 겸비한 곳이다.

신비한 블로홀, 푸른 타가비치를 보면서 힐링하고, 다크투어리즘을 통해 역사를 제대로 알고 교훈을 얻는 곳이다. ▶이 기사 하단, 사이판,티니안,로타 북마리아나제도 자연·문화·감동여행기 글 싣는 순서]

티니안 남에서 북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함영훈의 멋·맛·쉼]
티니안 브로드웨이 북에서 남으로 본 풍경. 오른쪽(서쪽)이 중심가인 산호세 마을이다.
티니안 남에서 북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함영훈의 멋·맛·쉼]
사이판에서 티니안으로 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경비행기 내부

사이판에서 출발한 경비행기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 브로드웨이가 티니안의 남북을 종단한다. 티니안섬 북부에는 ‘다크’ 투어리즘 인문학 요소가 많고, 남부에는 티니안의 중심가인 산호세 마을 주변으로 여행자들이 밝게 힐링할 수 있는 ‘선샤인’ 여행 명소가 많다.

티니안 북서쪽 람람비치, 북동쪽 블로홀 사이 내륙엔 ▷일제가 징용자들을 동원해 지은 활주로, ▷일본군 탄약고, ▷태평양전쟁을 끝낸 원자폭탄 리틀보이 탑재전 보관소, ▷평화의 희망처럼 곧게 큰 야자수 한 그루가 내려다보는 일본군 발전소 잔해, ▷짓다만 일반 건물 처럼 골격만 남기고 파괴된 일본 공군 관제소가 있고, ▷연합군의 리더 미군이 첫 상륙한 출루비치, ▷파도가 강력한 소방 물줄기처럼 하늘을 향해 뿜어져 나오는 블로홀 등이 해안가에 있다.

티니안 남에서 북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함영훈의 멋·맛·쉼]
일본군 탄약고

상륙작전 전몰 미군의 명복을 비는 시비스(Seabees)추념공원은 티니안섬 한복판에 있다. 이곳에는 티니안을 뉴욕 맨해튼의 축소판으로 만들어보겠다는 의지가 담긴 설계도가 동판되어 있다. 티니안공항 활주로가 있는 중부 서쪽 해안에는 일본군 해안포가 여전히 남아있다.

남쪽에는 ▷평화기원한국인위령비(산호세 마을 북쪽 근교), ▷타가비치, ▷타가왕의 집(산호세 마을 남쪽 근교), ▷타촉냐비치, ▷티니안 카지노(산호세 마을 동쪽 근교) 등이 포진해 있다.

티니안 남에서 북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함영훈의 멋·맛·쉼]
티니안 옛 가톨릭성당 종탑

사이판에서 놀다가 티니안을 가기 위해서는 경비행기 회사 스타마리아나스 홈페이지에서 항공편을 예약하고, 호텔 부킹 플랫폼에서 티니안 호텔을, 현지 렌터카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빌릴 차를 예약한다. 티니안 자유여행은 렌터카가 필수이다. 한국 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하다.

여행상품으로는 마리아나관광청과 마이리얼트립이 데이투어 패키지를 만들었다.

스케줄은 오전 8시10분에 사이판의 주요호텔에서 손님들을 픽업한뒤 ▷9:00 경비행기 탑승 ▷9:15 경비행기로 이동, 티니안섬도착 ▷9:30 티니안공항에서 일행 확인, 섬투어출발 ▷9:30~11: 30 티니안 핵심명소 투어 ▷11:30 jc카페 점심 도시락 식사 ▷12:30 타가비치로 이동 ▷타촉냐비치에서 비치스노클링 즐기기(장비제공) ▷15:30 티니안공항 이동 ▷16:00 사이판으로 이동 ▷16:30 사이판 주요호텔 여행자 내려주기 순으로 진행한다.

티니안 남에서 북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함영훈의 멋·맛·쉼]
북동부에 있는 블로홀

오전 2~3시간 진행되는 관광코스는 일본군 통신소→블로홀→원폭 탑재지점→출루비치→브로드웨이→산호세 마을→카톨릭성당 종탑이고, 점심(제이씨 카페)을 먹은 뒤, 타가비치와 타촉냐 비치 관광 및 수상 체험을 즐기게 된다. 〈계속〉

■사이판,티니안,로타 북마리아나제도 자연·문화·감동여행기 글 싣는 순서 ▶5월13일 ▷원폭 출격한 티니안 가보니, 푸른 파라다이스였다 ▶5월14일 ▷국제 먹방 대회 1위 한국인, 선명한 복근 과시 ▷숨은 보석섬 티니안, 열 빛깔 바다를 품었구나 ▶5월20일 ▷사이판서 등산,승마? BTS순례코스 까지, 즐길 것 늘었다 ▷타포차우산 등정하니 비로소 지구는 둥글다 ▷삼성부터 리틀야구까지 온국민 징용 희생자 추모에, 공군사관 생도들 “나라 꼭 지켜내겠다” ▶5월23일 ▷호기심 천국 티니안 한바퀴..“하루속히 배 띄워야” ▷“작은 고추가 맵다” 티니안 페퍼와 한국인 후손들 ▷티니안 동해에서 서해까지, 선샤인&다크 투어 가이드 ▶5월 27일 ▷여행 구색에서 없는 것 찾기 힘든 사이판 버라이어티 ▶6월 2일 ▷제2그로토, 로타홀을 아시나요? 사이판-티니안-로타의 액티비티 ▷마리아나 헤리티지여행, 태평양을 다 품었다..미키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