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성공한 투자대가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어 실천하는 것이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대가 중 한 명인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을 수많은 투자자들이 연구하고 모방하는 모습이 이를 증명한다. 투자에서 잃지 않는 것이 수익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 2가지은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한다’ (Rule No. 1: Never lose money) ▷‘절대로 원칙 1을 잊지 말아야 한다’ (Rule No. 2: Never forget rule No.1)이다.
잃지 말라는 뜻은 ‘손실을 내지 말라’보다는, ‘철저하게 리스크 관리를 하라’는 의미이다. 투자에 앞서 수익보다는 리스크를 먼저 꼼꼼하게 따지고 투자 원금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으로 투자를 하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줄일 수 있다면, 투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줄이고 향후 복리수익률의 개선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기에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까? 가치투자, 장기투자, 배당투자를 통해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가치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통해 기업의 내재가치는 높지만 그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만약 판단 오류나 예상치 못한 경기 침체가 발생하더라도, 비교적 낮은 가격에 투자했기에 이러한 실수 가능성에 대해 완충 역할을 해주어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 또한 기업가치 훼손을 막아 줄 수 있는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 경영진, 진입장벽 등 하이 퀄리티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도 가치투자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장기투자란 어떤 누구도 저평가된 주식이 내재가치에 언제 수렴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란 눈덩이를 굴리는 것과 같아서, 복리의 마법이 발휘되어 고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긴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투자는 하루하루 주가의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겸손한 태도를 가지며 기다릴 수 있게 하는 여유가 필요하다. 이에 장기 투자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배당투자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많이 분배하는 회사 또는 주가 대비배당금을 많이 주는 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배당금은 매년 정기적으로 지급되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일관되고 지속 가능한 수익원을 통해 투자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주가가 내리면 시가배당률이 더 올라가므로 추가매수를 고려할 수 있고, 주가가 횡보하면 일단 배당을 정기적으로 받으면서 기다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게 되므로 장기투자도 가능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2024년은 지난 몇 년간 계속된 긴축정책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로 새로운 경제 사이클에 따라 기회도 있을 것이고, 투자자를 괴롭히는 위험 요인 또한 있을 것이다. 워렌 버핏의 2가지 투자원칙을 기억하며 가치투자, 장기투자, 배당투자를 통해서 잃지 않는 투자를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강환웅 신영증권 포트폴리오솔루션부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