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부산) 윤정희 기자] “딱딱할 줄로만 알았던 경찰청 민원서비스가 이렇게 친절하고 편리할 줄은 못랐네요”
부산지방경찰청(청장 권기선)은 지난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이 민원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경찰민원포털 시스템은 민원인이 경찰관서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다. 기존에는 온라인 처리기반 시스템이 미흡했을뿐만 아니라 민원서비스 시스템도 종류별로 분산돼 접근성이 떨어져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민원인이 직접 경찰관서를 방문해 처리하는 등 큰 불편을 겪어왔다.
경찰민원포털 사이트는 의무경찰 지원과 범죄신고, 제보 등 신고 민원은 물론이고 운전경력증명서, 범죄경력증명서, 운전면허갱신 재발급, 분실신고 등 32종 법정 민원을 회원 가입 없이 본인인증만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부산경찰청 민원봉사실 윤호선 행정서기는 “경찰민원포털은 양질의 서비스로 민원인들의 불필요한 방문과 대기 시간을 줄여준다”면서 “시민 편의를 위해 ‘사전 방문예약 서비스’ 등 편의도 제공하는 만큼 많은 이용과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