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음식 조리·보관 전 주방과 냉장고 청소법
명절음식의 조리와 보관에 앞서 먼저 해야할 일은 주방 및 냉장고 청소다.
명절에는 튀김, 산적 등의 요리를 하면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주방 후드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평소 청소를 잘 하지 않는 주방 후드에 각종 오염 물질이 쌓이면 흡입력이 약해지고, 오히려 악취와 세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후드를 청소하려면 우선 필터를 분리하고, 분리된 필터는 큰 용기나 싱크볼에 놓고 베이킹 소다를 뿌려 세척한다. 그위에 끓인 물을 필터가 잠길 정도로 부어 주고 식초를 한 숟가락 정도 넣어 기름때를 제거한다. 남아있는 기름때는 솔이나 수세미를 이용해 닦아내고 햇빛에 말려준다.
세균 증식의 최적 장소인 싱크대는 소금과 식초를 4대1의 비율로 섞어 수세미로 닦아주면 세균 제거와 찌든 때 제거에 도움이 된다.
명절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각종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냉장고 선반의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선반의 음식물을 모두 꺼내고 식초, 베이킹소다, 물을 1대1대1의 비율로 섞은 액물을 스펀지에 묻혀 닦아준다. 다 닦고 난 후에는 남아있는 물기를 남김없이 없애야 세균번식을 예방할 수 있다.
냉동실 내부에 생기기 쉬운 성에는 수납공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냉기순환을 막아 냉동효과까지 떨어뜨린다. 냉동실에 자리잡은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모두 꺼낸 후 성에가 낀 부분에 미지근한 물을 뿌리고 실리콘 주걱 등을 이용해 긁어주면 된다.
성에를 좀 더 간편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식용유를 발라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성에 제거 후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고 식용유를 발라 놓으면 다음 번 청소 시 더욱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오연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