덮밥 요리는 간단하면서도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음식이다. 산적달걀덮밥은 냉장고 속 흔한 식재료 인 달걀을 활용한 만들기도 쉬운 레시피지만 육수 를 내기 조금 번거롭다면 천연조미료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산적달걀덮밥
<재료> 밥2공기, 산적(12 ㎝x12㎝) 1장, 양파 1개, 달걀2개, 깻잎 2장/자연재료 산들애 한우 스틱(8g) 1봉, 설탕 1큰술, 물 1컵
<만드는 법> 1. 산적은 4㎝x4㎝ 크기로 자른다. 양파와 깻잎은 채썰고 달걀을 고루 섞는다.
2. 분량의 양념을 고루 섞어 덮밥 육수를 만든다.
3. 냄비에 덮밥 육수를 넣고 가열한다. 양념이 끓어 오르면 양파를 넣고 끓인다.
4. 양파가 부드러워지면 산적을 넣고 끓어오르면 약 1분을 더 끓인다.
5. 4에 달걀을 고루 뿌려 약 3~10초 반숙으로 익힌 후 불을 끈다. 그릇에 밥을 담고 달걀 산적 덮밥 소스를 올리고 마지막으로 깻잎을 뿌려 완성한다. 설 명절에 떡만둣국을 즐기는 가정에서는 시판하는 만두를 활용하면 재료비, 시간, 번거로움 등을 모두 줄일 수 있어 좋다. 소고기 육수에 왕만두와 표고버섯, 돌미나리, 속배추 등을 넣어 끓이면 겨울철 별미로 왕만두전골도 즐길 수 있다.
▶함경도식 떡만둣국 더 맛있게 만드는 팁 1. 멸치다시마육수에 멸치의 내장은 뺀다. 그래야 쓴 맛 없이 국물이 깔끔하다.
2. 집에 먹다 남은 곰탕과 같은 사골 육수가 있을 경우 1을 대체해 사용하면 더욱 담백하고 맛있다.
3. 만두는 국물이 끓을 때 넣는다.
4. 전골을 매콤하게 먹고 싶을 땐 김치 또는 고추를 첨가한다. 칼국수 면을 함께 먹어도 별미다.
<자료제공=CJ제일제당 백설요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