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발표로 한국도 금리 인하 기대감 높아져… 아파트 거래량 상승 등 부동산 시장 ‘들썩’ - 지역 부동산 ‘입지’, ‘브랜드’ 따른 문의 급증… 일부 단지 쏠림현상으로 미분양 해소 기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하 연준)가 4년 반 만에 기준 금리 인하를 단행하며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긴축 통화정책 기조에 사실상 마침표를 찍었다. 이로 인해 국내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도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까지 들썩이는 모습이다.
9월 18일 미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내린 연 4.75~5.00%로 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선 것은 팬데믹 위기 대응을 위해 낮춘 2020년 3월 이후 4년 반 만이다. 이날 기준금리 인하로 한국(연 3.50%)과 금리 차는 역대 최대 수준인 최대 2%포인트에서 1.50%포인트로 줄어들었다. 국내 업계에서는 빠르면 10월, 늦어도 11월에는 한은 역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연초부터 금리 인하에 소식이 전해지자 부동산 시장은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들썩이고 있다. 기존 시장 침체기에 가격이 하락하고 미분양 물량도 크게 급증했는데 올해 금리가 인하할 것이란 기대감에 미분양 물량이 소진되고 아파트 가격도 크게 오른 것이다. 여기에 수도권의 회복 여파로 지방도 온기가 관측되고 있다. 실제 미분양 무덤으로 전국에서도 가장 분위기가 침체됐던 대구, 울산, 부산 등의 부동산 시장도 회복세를 보이면서 미분양물량이 소진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지역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구축보다는 신축아파트 1군 브랜드 상품에 수요자가 몰리며 매물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 전문가는 “이번 미 연준의 빅컷으로 수도권은 물론 지방까지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며, “실제 한은도 금리 인하에 나설 경우 지방 주요 분양 단지의 계약률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꼼꼼히 살펴본 후 알짜 단지를 미리 선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남 김해에서도 좋은 입지에 상품성, 브랜드까지 두루 갖춘 ‘똘똘한 한 채’가 분양 중이어서 주목된다. 그 주인공은 바로 롯데건설이 경남 김해시 최중심지인 구산동에 공급하는 1군 브랜드 단지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84㎡,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최근 계속되는 분양가 상승세와 맞물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러 금융 및 옵션 혜택 제공 등 합리적인 계약 조건을 제시하며 특별 판촉을 진행 중이다. 실제 계약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며 남은 잔여가구 물량도 급속도로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 계약금을 5%로 줄였고 1차 계약금은 1천만원, 2차 계약금은 무이자 신용대출을 제공해 초기 자금부담을 크게 줄였다. 특히 이미 분양 받은 고객들을 위해 차후 계약조건 변경 시 전 타입 소급적용되는 '계약조건 안심보장제'를 실시한다고 밝히면서 계약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초기 계약자와 후발 계약자 간의 갈등을 사전에 방지해 초기 계약자들이 안심하고 좋은 동과 호수를 선점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단지는 중도금 60%도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계약 후 입주 때까지 추가 자금부담이 없고, 계약 후 즉시 전매가 가능해 투자가치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계약 시 LG 86인치 TV 또는 구찌 명품백을 증정하는 1+1 이벤트와 지인 소개 계약 시 기존 계약자를 대상으로 현관 중문 또는 침실2 붙박이장을 증정하는 이웃사촌 만들기 EVENT도 진행중이다.
눈에 띄는 각종 계약 혜택 등을 제공하는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 뛰어난 상품성 및 입지여건에도 계약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단지는 전 가구 드레스룸, 팬트리, 파우더룸 등 생활편의성을 높일 특화공간 등을 기본 제공으로 마련했다. 또한 스크린골프장, 타석, 골프락커, 샤워실까지 갖춘 최상의 골프연습장 시설이 조성되며, GX룸, 피트니스센터, 멀티룸(탁구대) 특화시설 L-다이닝카페를 비롯해 L-라운지, 독서실, 북카페, 코인세탁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커뮤니티로 조성된다.
입지 여건으로는 단지 바로 앞 구산초교, 구산중(도보 약 4분), 구산고(도보 약 7분)가 있고, 김해 삼계동 일대 학원가, 가야대김해캠퍼스, 부산장신대 등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인근 부산김해경전철 연지공원역이 도보 약 7분거리에 있다. 또 홈플러스 김해점, 이마트 김해점,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연지공원(도보권), 천문대, 체험숲, 테마파크, 캠핑장, 김해공설운동장, 김해시민체육공원(도보권), 김해종합운동장(공사중) 등의 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특히 최근 의료파업 등으로 의세권의 가치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 속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17개의 진료과목 및 16개 세부센터&클리닉 등을 운영하는 종합병원인 강일병원을 도보 약 4분거리로 이용할 수 있어 한층 차별화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강일병원은 35명의 전문 의료진과 300여명의 직원이 상주하는 대규모 종합병원으로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응급실과 293개의 병상이 마련된 보건복지부 주관 응급의료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의 종합병원이다.
이처럼 특별 판촉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의 견본주택은 경남 김해시 외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