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델리메트로 고가송전선 감시에 사용되는 FLIR 열화상 카메라

메트로 전철은 매일 수백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시설이다. 모든 열차들은 정시에 운행하고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다 보니 마모나 고장을 미리 방지 해야 한다. 제대로 방지 하지 않으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예방 정비에는 다양한 점검 도구들이 활용이 되는 데 그 중 열화상 카메라는 예방 정비에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사용자 들은 말한다.

열화상 카메라는 사물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해 온도 차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이미지화 해 표시해 주는 것으로 비접촉식 온도계라고 할 수 있다. 사용도 간단해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기만 하면 사물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문제가 악화되어 수리에 큰 비용이 발생하기 전에 대응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메트로정비팀은 플리어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여 예방정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전력설비와 시설은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온도가 먼저 올라가 열화상카메라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부분이 선명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고장이 발생 하기 전에 미리 정비를 할 수 있으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고 한다.

FLIR 열화상 카메라 기술을 이용한 예방 정비로 사고를 방지 하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문제가 있는 구간 중심으로 절연구분장치를 통해 시스템의 운전부하와 주위 환경 조건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발견, 문제의 원인을 더 자세히 찾아 내기 위해 절연구분장치의 온도가 미리 정해진 온도를 초과할 때의 상태를 열화상 카메라로 관찰 했다. 열화상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통해 더 이상 같은 문제가 나지 않도록 했을 뿐 아니라 기상 조건의 변화와 열자 운행부하에 따라 설비를 최적화 함으로써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열화상 카메라는 고가의 장비, 특수한 사업분야에서만 사용된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런 부분을 개선코자 세계 및 국내 시장 1위의 선두기업 플리어시스템(이하 플리어)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연구 개발, 여러 사업분야에 열화상카메라를 보급하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열화상 카메라의 장점을 인식하고 다양한 용도에 사용하고 있으며, 이처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가격은 더욱 낮아지고 빠른 속도로 다양한 분야에 보급되고 있다.

플리어시스템 열화상카메라는 초보자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플리어 최신 기술인 MSX(다중 스펙트럼 동적 화상) 기능으로 인해 열화상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고 상세하게 볼 수 있다. 또한 견고한 설계 덕분에 정기적인 정비조차 필요가 없다.

열화상카메라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flir.com)나 문의전화(02-565-2714~7)로 확인 가능하다.

헤럴드생생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