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기차여행전 알아두면 돈되는 꿀팁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유럽의 기차 여행 패스 브랜드, 유레일(Eurail)이 유럽 구석구석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유레일 패스 사용 전 알면 좋을 꿀팁 네 가지를 소개했다. 할슈타트 등지의 페리 탑승 자격도 주고, 안락한 야간 열차는 호텔비를 절감시킨다.
유럽 여행의 가심비와 가성비를 모두 충족시키는 유레일 패스로 떠나는 유럽 기차 여행 전 꼭 알아야 할 상식을 꼽았다.
▶만 11세 이하 자녀는 무료 탑승= 성인 보호자와 함께 유레일 패스를 이용하는 만 11세 이하 자녀는 무료로 기차 탑승이 가능하다. 어린이는 법적 부모를 포함한 모든 만 18세 이상 보호자와 무료로 기차에 동승할 수 있어, 유럽 가족 여행 중 기차를 이용하는 데에 부담이 없다.
만 18세 이상의 보호자는 한 명당 최대 2명의 만 11세 이하 유아와 무료로 기차에 동승할 수 있다. 더불어 만 12세~27세에 해당하는 유스(Youth) 승객은 일반 성인 요금보다 25% 낮은 금액으로, 만 60세 이상의 시니어 승객은 일반 성인 요금보다 10% 낮은 금액으로 유레일 패스 구매가 가능하다.
▶야간열차로 호텔 숙박 요금 절약하기= 유레일은 유럽 내 33개국을 3만 개 이상의 목적지로 구석구석 연결한다. 만약 서로 거리가 먼 도시로의 이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유레일 패스로 이용 가능한 야간열차를 활용해 이동 시간과 1박의 숙박비 절약이 가능하다.
유레일 패스 소지자는 여러 야간열차의 침실칸 탑승을 최소 20유로부터 시작하는 비용에 예약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야간열차는 승차권 요금에 간단한 아침식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식당칸도 따로 마련되어 있는 편이다.
▶유레일 패스 소지자의 추가 혜택 챙기기= 유레일 패스는 여행자의 편의를 위해 기차 예약 외에도 다양한 추가 혜택을 포함하고 있다.
유레일은 이용객에게 유럽 전역의 수십 개 박물관 및 미술관, 호텔과 호스텔 숙박 요금 할인을 비롯하여 바르셀로나·파리·프랑크푸르트 등 주요 도시의 시티카드 할인, 핀란드·스웨덴·노르웨이 등의 고속버스 탑승 혜택, 아비스(Avis) 렌터카 15% 할인, 피오르드 라인 페리 30% 할인을 포함한 유럽 내 여러 페리 노선의 탑승 혜택, 스태셔(Stasher) 캐리어 보관 서비스 이용 20% 할인 등 무수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나의 우선순위에 따른 1등석 또는 2등석 선택하기= 희망하는 유럽 여행 일정에 따른 최적의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구매하기 위해선 1등석 패스와 2등석 패스의 각 장점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좋다.
1등석 패스 소지자는 사전 좌석 지정이 가능하며, 보다 넉넉한 수하물 보관 공간, 대체로 조용한 탑승 칸을 기대할 수 있다. 2등석 패스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이 특징이다. 단, 유레일 패스를 통해 탑승하는 기차의 철도 회사에 따라 탑승 칸 환경이 다를 수 있다.
▶유레일, 느슨한 유럽국경 마저 없앴다= 유레일 패스는 전 세계 여행자들에게 유럽 전역에 걸친 유연하고 국경 없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럽 비거주자를 위한 유레일 패스와 함께, 모든 연령대의 여행자는 유레일의 철도와 페리 네트워크를 이용해 유럽 내 33개국, 3만 개 이상의 목적지로 쉽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으며, 유레일 패스 구매는 유레일닷컴을 통해 가능하다.
유레일 B.V.(Eurail B.V.)는 35개 이상의 철도 및 해운 회사에 의해 전액 출자되어 설립된 기관으로서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