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한 의학 관련 다큐프로그램에서 서서 일하기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었다. 프로그램의 내용 중 많은 현대인들은 한자리에 오랜 시간 앉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졌는데 이는 건강상의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런 건강상의 위협 중 대표적인 것은 역시 한번 발병하면 완치하기 어려운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다. 이런 병의 발생을 막는 방법으로 많은 의사들은 서서 일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항상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는 조언이다. 또한 서서 일하는 것은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의 발병을 막는 것은 물론, 건강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높여 업무효율을 증대시킨다. 또한 수험생이라면 학습효과를 높이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 프로그램 방영 이후 많은 직장인들이 서서 일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이렇게 서서 일하기 위해서는 앉는 경우와 함께 서서 일하는 경우에 맞는 높낮이조절책상이 필요하다. 책상의 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은 임시 접이식 테이블부터 고가의 전동 높낮이조절책상이 있지만, 임시 접이식 테이블은 높낮이 조절이 매우 불편하고, 전동식 높낮이 조절 책상은 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개인이 쉽게 구매하기 어렵다.
실제로 국내에도 이미 해외에서 수입된 전동식 높낮이조절책상이 있다. 그러나 이들 제품의 문제는 가격이 고가라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 기사의 설치가 필요하고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 동시에 기존의 책상을 치워야 한다는 여러 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또한 높이 조절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업무의 맥이 끊겨 오히려 업무효율 면에서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큰 단점. 이런 기존의 전동식 높낮이조절 책상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제품이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바로 국내외의 다양한 최신 제품을 발 빠르게 소개하고 있는 펀샵(www.funshop.co.kr)의 '베리데스크(Varidesk)'다.
펀샵의 베리데스크는 기존의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는 높낮이조절책상으로 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쉽게 박스에서 꺼내 책상에 올려 놓는 것만으로 빠르게 설치가 끝난다. 제품 양 옆의 손잡이를 이용해 단 3초 만에 자신의 신장에 맞는 높이까지 조절할 수 있어 업무의 맥이 끊기지 않는 것은 물론 업무효율을 쉽게 높일 수 있다는 것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다.
베리데스크를 이용해 서서 일하게 되면 몸의 모든 부분이 적당한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이를 통해 집중력 향상 및 업무효율이 증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제로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는 나라들에서는 이런 높낮이조절책상이 일반화 되어가는 추세며, 덴마크의 경우 이미 99%의 직장인들이 높낮이조절책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 있는 자세는 우리 몸이 일정한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의미로 이는 에너지 소비를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다이어트 족 역시 에너지 소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가 있는 사람들 역시 서서 일하면서 해당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베리데스크의 가장 핵심이 되는 높이 조절 기능은 양쪽의 안전 레버를 이용해 총 11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의 신장에 상관없이 최적의 높이로 맞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은은한 광택을 가진 나무판 위에 작은 패턴이 인쇄되어 있기 때문에 상판에 올려진 물건이 쉽게 미끄러지는 것을 막아준다. 베리데스크는 사무실 환경에 맞게 최대 15kg의 지지하중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펀샵에서 판매중인 제품은 총 4가지 종류다. 크기에 따라 2가지 제품(테이블형 싱글, 테이블형 듀얼)과 키보드를 놓을 수 있는 선반이 붙은 제품(키보드형 싱글, 키보드형 듀얼)이 있다. 또 펀샵에서는 제품 판매 페이지에 댓글을 남기거나 구매 후기를 남기면 제품과 옵션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제품을 구매한 후 블로그에 사용 후기를 남기면 펀샵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아트 캐시를 증정하고 있다. 또한 공식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구매자들의 다양한 사용기와 함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실제 제품의 작동이 궁금하다면 강남역에 위치한 펀샵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연 후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