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라면, 면보다 스프 먼저 넣는게 더 맛있다” 이유가 있다?
[123RF]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라면 끓일때 스프먼저 넣는게 좋을까, 아니면 면부터 넣는게 좋을까? 당신의 선택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는 바로 라면이다. 간편하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1주일에 한 두번 정도는 누구나 라면을 먹는다.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라면의 종류는 수백개에 달한다. 다양한 종류의 라면만큼 맛있는 라면을 끓이기 위한 조리법도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라면을 끓일 때 라면을 먼저 넣느냐, 스프를 먼저 넣느냐 하는 문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는 딜레마다.

우리는 라면과 스프 어느 쪽을 먼저 선택해야 할까. 이 두 가지를 넣는 순서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데, 여기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존재한다. 불지 않고 적절히 익어 면발이 고들고들하고 스프의 맛이 적당히 면에 배고, 국물이 너무 짜거나 싱겁지 않은 라면은 누구에게나 맛있는 라면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123RF]

면의 익은 정도는 온도 및 조리 시간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물은 1백 도에서 끓는다. 물에 다른 물질이 들어가면 끓는점이 상승한다. 스프가 많이 녹아 있을수록 물은 100도보다 5도 정도 더 높은 온도에서 끓게 된다. 때문에 스프를 먼저 넣으면 끓는점이 올라가고 이때 면을 넣으면 높은 온도에서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조리가 가능해진다.

또 스프 먼저 넣은 다음 면을 넣으면 스프의 맛이 더 배어들어 더 맛있는 라면을 먹을 수 있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다만 펄펄 끓는 물에 스프를 넣을 때 순간적으로 끓어올라 냄비밖으로 넘치는 작은위험(?)은 감수해야만 한다.

반대로 면을 먼저 넣을 경우에는 비교적 오랜시간 익혀지기 때문에 탱탱한 면발을 기대할 수는 없다.

물론 이처럼 스프를 먼저 넣어야만 라면 맛이 좋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개인마다 기호가 다를수 있기 때문이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