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헤럴드와 헤럴드경제가 주최하는 <제5회 차세대 글로벌 지식리더포럼>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려고 하는 초,중,고교생들의 신청 문의가 쇄도하는 가운데 이번 지식리더포럼의 강연자 라인업도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먼저 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시니어 지식리더포럼 첫째 날에는 힐튼 안소니 데니스 주한 남아공 대사가 강연장을 찾는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국내안보부 차장 및 부장을 역임하고 대외안보부 차관보를 역임한 데니스 대사는 지난 2010년부터 주한 남아공 대사직을 역임하고 있다. 포럼에 참가한 학생들은 얼마 전 95세의 나이로 타계한 세계적인 인물, 남아프리카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인권운동가였던 넬슨 만델라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주한 남아공 대사를 통해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시니어 포럼 둘째 날의 문은 UN거버넌스센터 임재홍 원장이 활짝 연다. 임 원장은 외무부에 35년 근무한 前 외교관이다. 서울대학교 외교학 학사, 동 대학 국가정책과정 석사를 수료하고 외교통상부 기획조정실장, 주스리랑카대사관,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대사를 역임한 후 지난 10월, 제4대 UN거버넌스센터 원장이 됐다.
다양한 분야의 리더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이 모이는 포럼이니 만큼 문화관련 리더도 이번 포럼 현장을 찾는다. 前 EBS 프로듀서였던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김진혁 교수는 EBS 재직시절 짧은 시간 내에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지식채널e를 기획, 연출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함윤식 울산지법 부장판사 또한 법률부문 리더로 이번 포럼에 참석한다. 함 판사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연수원 27기를 수료하고 서울지방법원, 수원지방법원, 사법연수원 교수를 거쳐 현재 울산지방법원 부장판사로 재직 중이다. 2회와 3회 포럼에서 ‘법치주의의 원리’를 쉽게 풀어줘 큰 호응을 받은 인기 강연자다.
이에 앞서 열리는 주니어 지식리더포럼 첫째 날에는 코리아헤럴드의 송상호 기자가 최신글로벌이슈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줄 예정이다. 송 기자는 2007년 코리아헤럴드에 입사하여 법정, 검찰, 국회, 총리실, 대통령실 등의 취재를 맡았고 현재는 북한, 외교, 국방관련 기사를 담당하고 있다. 송 기자는 탈북자, 외교안보분야를 비롯한 세계적 석학 다수와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CanCham)의 Genny Kim회장도 강연자로 나선다. 캐나다 교포 2세로 토론토에서 태어난 김 회장은 1995년 밴쿠버 UBC 법학부를 졸업하고, 이듬해 BC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뒤 1998년 한국으로 건너와 현재까지 법무법인 세종인 Shin & Kim 에서 선임 외국 변호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CanCham이 비영리기관이 되기 위한 핵심적 역할을 한 김 회장은 2013년 캐나다 교포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CanCham의 Chairwoman으로 위촉됐다.
경제경영부문의 대표로 딜로이트 컨설팅 송기홍 대표도 참석한다. 하버드 MBA 과정과 ‘Monitor Group’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를 역임한 바 있는 송 대표는 ‘글로벌 시대의 리더십’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송 대표는 지난 2011년 제2회 포럼에도 참가해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강연자’로 뽑힌 바 있다.
마지막 세션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김용범 홍보담당관이 마무리한다. "국제기구에서 일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다섯 가지"라는 주제로 국제기구 진출을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예정인 김 담당관은 서울대 외교학 석사 출신의 수재다. 전국 대학(원)생 UN논문경연대회와 OECD논문경연대회에서 외교통상부 장관상을 수상한 노하우와 유네스코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한편, <제5회 차세대 글로벌 지식리더포럼>은 주니어 과정과 시니어 과정이 각각 나뉘어 서울 정릉 국민대학교에서 진행된다.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는 주니어 과정은 예비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시니어 과정은 예비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상이다. 이번 <제5회 차세대 글로벌 지식리더포럼>은 세상을 바꿀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의지의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 http://heraldcamp.co.kr/yolformm.html
(※주최측과 강연자의 사정에 따라 강연자, 강연 일정 및 주제는 바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