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인증원과 업무협약
‘클릭 ISO’ 플랫폼으로 지원
중소기업에게 국제표준인증 획득·유지에 필요한 맞춤형 디지털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SK C&C는 7일 한국경영인증원(KMR)과 ‘중소기업 지속가능경영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 생태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양측은 이에 맞춰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획득과 유지관리 분야 협력에 나선다.
ISO 인증은 기업 경영시스템이나 제품·서비스 품질이 국제적 기준에 적합한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환경, 안전, 정보보호, 지역사회, 윤리 등 기업에서 중요도가 높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를 모두 포함한다.
ISO 인증 보유 기업에게는 기업 신용도 평가 가산점 부여, 정부·지자체 사업 참여 혜택 등이 있기 때문에 많은 중소기업이 ISO 인증 획득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 C&C는 ISO 인증 획득·갱신을 종합 지원하는 ‘클릭 ISO’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ISO 인증별 상세 매뉴얼과 가이드에 따라 인증 심사·갱신을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다. 인증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SK C&C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이 가장 많이 획득하는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에서 클릭 ISO 플랫폼은 ▷품질 제고를 위한 운영·관리 현황 진단 ▷내부 제도·규정 수립 ▷품질 제고 현황과 성과 지표 문서 관리 ▷심사 대응 인력 교육 등 각 절차마다 매뉴얼과 문서 작성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회사 공지, 경영 일정 공유, 인증 게시판 등 사내 인트라넷 기능도 갖추고 있다.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국내 인증기관에서 사용하는 인증 심사 문서 표준 양식을 선택해 저장하고, 수시로 내용을 업데이트하며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이와함께 양측은 중소기업 ISO 인증 확대를 위한 영업·마케팅 활동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기업 실무자·관리자를 대상으로 ISO 인증 절차와 준비 과정에 대한 무료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신용운 SK C&C ESG전략담당은 “클릭 ISO가 중소기업이 ISO 인증과 갱신 과정에서 겪는 많은 시간적 부담과 비용적 어려움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