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경기불황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거의 늘지 않으면서 실업률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은퇴와 동시에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 장년층은 물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후 홑 벌이만으로 지출을 감당하기 어려워져 직업전선에 다시 발을 들여놓는 주부들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전의 경력을 살려 일자리를 구하기란 결코 쉽지 않고, 설사 재취업을 한다 해도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기간이 그리 길지 않다는 점에서 창업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치열한 카페시장… 성공 창업 원한다면 ‘이것’만 기억해라

그 중 운영이 비교적 용이하고, 비수기가 없어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카페창업은 꾸준히 높은 수요를 자랑한다. 그러나 카페 시장 역시 대형 프랜차이즈의 강세가 두드러지는데다 다양한 모양새의 카페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는 만큼, 별다른 계획 없이 무턱대고 창업시장에 뛰어 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치열한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인지도와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프랜차이즈 카페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카페에 업체만의 개성을 가미한 ‘이색 카페’가 카페창업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커피와 함께 케익이나 브레드, 샌드위치 등의 빵종류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난 ‘카페’와 ‘분식’의 새로운 조합을 내세운 ‘카페형 분식’도 그 중 하나다. 특히 카페형 분식은 획일적인 스타일의 유사매장 증가가 창업의 가장 큰 난제로 꼽혔던 카페와 분식, 두 업종을 결합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대용량 커피와 출출함을 달래줄 다양한 분식류를 통해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청소년들을 사로잡은 것은 물론, 북유럽풍의 고급스럽고 안락한 내부 인테리어로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젊은 여성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식사 개념의 분식과 2차로 이어지는 후식 개념의 카페를 결합해, 다양한 메뉴를 즐기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가족모임 및 데이트 장소로도 제격이다.

화떡남 리틀카페 관계자는 “카페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및 마케팅 전략 구상에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신 메뉴 개발까지 전체적인 부분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러한 모든 부분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소자본 카페형 분식 화떡남리틀카페는 고풍스럽고 안락한 분위기의 매장에서 1리터 용량의 대용량 커피(음료)와 카레떡볶이, 갈비만두, 햄버거 등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분식메뉴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다. 모든 메뉴는 단일팩으로 구성된 식자재로, 주문 시 즉석에서 요리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라 맛은 물론 위생까지 신뢰할 수 있으며 조리 또한 간편하다. 또한 본사에서 독립된 교육 지원실에서 신 메뉴 교육과 매장관리, 고객관리, 발주방법 등의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밖에도 본사의 교육 매뉴얼, 매장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적용하여 창업자가 만약 일정 기간 동안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투자된 원금을 그대로 보장해 주는 ‘투자원금보장제’와, 초기 창업 후 일정 비용을 지원해주는 ‘안심운영자금지원’을 운영해 예비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