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아파트담보대출이자를 생각보다 많이 지출 중인 소비자라면 가계지출이 많아서 돈모으기는 꿈도 꾸지 못하고, ‘어떻게 하면 지출을 줄여볼까’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이럴때 생활비를 줄이기보다는 가계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대출이자 줄이기에 대해서 살펴보자.
# 서울 강북구에 살고 있는 K씨, 2년 전에 주택을 구입하면서 3억 원 주택담보대출을 연4.8%로 받았다. 이자가 늘 부담이 되었지만, 가까운 은행을 찾으면 은행담당자는 중도상환수수료도 있고, 금리도 아직 연4%대 정도이니 지금은 그냥두세요’ 라고만 해서 그런 줄로만 알고 그냥 집으로 왔다. 근데 옆집에 사는 L씨는 며칠 전에 연3.3%대로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여 연간 400만 원 이상 이자를 줄였다고 한다. 도대체 어찌 된 것일까?
최근 금리가 예년보다 많이 낮아지면서 K씨나 L씨처럼 기존에 받아두었던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자싼 곳, 최저금리은행으로 갈아타기를 알아보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근데 K씨처럼 주거래 은행을 방문해도 만족할만한 금리의 상품으로 바꾸지 못하는 반면, L씨처럼 금방, 제일 저렴한 금리의 대출상품을 찾아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는 일이 있다고 한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토탈뱅크의 관계자는 “저렴한 금리로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대출이자가 싼 은행을 빨리 찾는 것이다”라고 전하면서 “L씨가 K씨와는 다르게 최저금리은행을 빨리 찾아서 금리를 낮춰 이자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금리비교서비스’를 활용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는 이제 한발 더 나아가 대출금리만 비교해주는 것이 아니라, 전문상담원이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조건을 찾아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있다고 전해왔다.
토탈뱅크에서 최근 조사한 현재 금리비교현황에 따르면, A은행은 코픽스금리연동 6개월변동 담보대출금리가 우대금리항목(신용카드사용실적, 은행거래실적, 적금가입, 이용한도금액 등)에 따라서 최저 연2.8%부터 판매되고 있고, 3년단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은 최근 한 은행의 금리특판 상품으로 인해 우대금리를 적용했을 경우 최저 연3.2~3.3%대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특판이 끝나기 전에 빨리 신청하면 좋을 것이다. 금리비교서비스를 즐겨 찾는 한 이용자는 “예전부터 주거래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통한다고 하더라도, 은행마다도 금리가 틀리고, 같은 은행도 지점마다 금리우대를 천차만별로 해주다보니 위와 같은 금리현황을 소비자들이 웬만큼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 받지 않고서는 제일 낮은 금리의 은행이나 지점을 찾기는 쉽지 않은데, 금리비교서비스는 상담신청 후 10~30분 내에 최신 금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얘기했다.
특히 주택이나 아파트를 처음 구입하는 신혼부부같은 대출초보자들은 담보대출을 처음 접해보기 때문에, 자신들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은행, 상품 모두 종류(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전세보증금담보대출)가 많아서 제대로 비교해보지 못하고 선택하게 되면, 자칫 생각보다 많은 이자를 몇 년 동안 지출해야 할 지도 모르기 때문에 금리비교서비스가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토탈뱅크’(http://www.totalbank.co.kr) 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시세조회 후 금리비교신청하거나, 금리비교간편신청, 또는 070-8785-5523를 통한 전화접수를 통해 온·오프라인 10년 이상의 전문상담사들의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 금융권 (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토지담보대출,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아파트매매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부터, 최저금리은행으로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에 필요한 금융사의 우대금리와 우대조건을 신용조회 없이 무료로 비교해주고, 포장이사비용 견적비교, 인테리어견적비교, 이삿짐센터가격비교, 대출이자계산기, 대출한도조회, 심지어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이나, 내 집 마련 디딤돌대출의 신청방법과 안내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