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럴드경제(양평)=박준환 기자]양평군(군수 정동균)이 청소년 정책 참여에 관심이 있는 지역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40명과 동부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 10명을 모집한다.
대상은 관내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 마감은 3월 22일부터 23일까지다. 접수는 양평군청 또는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들을 자치단체 정책 및 사업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케해 지역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 증진을 도모하고, 청소년 권리 증진, 청소년 정책 제안, 의견 제시 등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에는 정기회의, 간담회, 프로그램 활동과 열띤 토론 등을 통해 청소년 의견이 반영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및 프로그램 등의 자문·평가에 직접 참여해 청소년 참여의식을 확대하고, 청소년들의 욕구와 의견이 실제 청소년수련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 위원으로 선발되면 위촉장이 발급되며 활동내용에 따라 봉사시간 인정과 청소년참여위원회의 경우 80% 이상 활동시 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또한,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의 ‘청소년환경기자단’, ‘댄스동아리’, ‘밴드동아리’ 등 3개 동아리에서는 부원을 모집 중이다. 청소년모임 혜택은 동아리방과 운영 물품 등이 지원되며, 각종 행사에 참여시 자원봉사 시간도 인정된다.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청 또는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031-775-1319)와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031-775-1771)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郡에서는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만 10세부터 18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 의원을 40여명을 모집할 계획으로 선발된 청소년의원은 군의회 견학 및 모의의회 개최, 워크샵 및 전문교육 등 1년 간 다양한 역량강화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pjh@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