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비만, 고혈압과 같은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가운데 한 방송에서 바다의 불로초로 톳을 소개하며,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건강 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톳은 칼슘, 요오드, 아연, 철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빈혈, 고혈압, 만성피로에도 좋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성장기 어린이를 포함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해조류이다. 음식백과에 따르면 식이섬유소가 다시마의 20배가 되는 등 건강식으로 활용하기 좋은 명품 식재료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낮은 칼로리와 포만감으로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단이나 식재료로 환영 받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는 톳의 알긴산 성분이 중금속 해독, 배설 촉진의 효과를 인정받아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톳 생산량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톳은 대부분 나물로 먹거나 밥과 함께 지어 먹어 왔는데 최근에는 바쁜 현대인들이 보다 간편하게 톳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 출시되었다. 톳을 국수 면의 형태로 먹기 편하게 만든 해조국수 ‘바다愛(애)톳미인’이다.
바다애톳미인은 밀가루나 전분 없이 95%의 국내산 톳을 이용하여 만든 톳국수로 해초 특유의 독특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방부제, 색소, MSG 무첨가로 순수한 톳의 영양을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면이라고 해서 끓이거나 불려먹을 필요가 없이 먹는 방법도 간단하다. 1인분으로 포장된 제품을 개봉해 안에 있는 물을 버리고 차가운 정수물에 면을 헹궈내고 기호에 맞게 소스를 추가해 먹으면 된다. 소스는 매콤 달콤한 느낌의 비빔면으로 먹을 수 있는 비빔소스와 깔끔한 간장 국물로 우동처럼 즐길 수 있는 우동소스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이 외에도 톳국수에 집에 있는 소스나 야채를 추가해 물냉면, 샐러드, 파스타, 골뱅이무침 등 다양한 형태의 면요리로 즐길 수 있다.
바다애톳미인의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오래 전부터 풍부한 영양과 해독작용 등의 효과를 인정받아 톳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식품으로 꼽혀 왔으며, 최근 한국에서도 주목 받기 시작했다. 톳의 풍부한 영양을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바다애톳미인을 통해 국내에서도 톳이 대표적인 건강 식품으로서 알려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현재 해조국수 바다애톳미인은 바이라이프,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 온라인 마켓을 통해 판매 중이며, 11월부터는 티몬과 쿠팡 등 소셜커머스에서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