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무인매장·간편결제·AI로봇까지”...LGU+ ‘비대면 혁신’ 속도
서울 종로구에 1호 무인매장 오픈
온라인몰에 네이버 간편결제 도입
비대면 상담 ‘유샵 AI챗봇’도 선봬
“고객중심 서비스로 찐팬 확보주력”
LG유플러스 모델이 무인매장을 이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 A씨는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위해 LG유플러스 무인매장을 찾았다. 셀프개통존에서 원하는 스마트폰을 고르고 할부기간, 요금제, 요금 할인 방식을 선택하자 QR코드 티켓이 출력됐다. 무인사물함에 QR코드를 갖다대니 주문한 스마트폰과 유심을 바로 수령할 수 있었다.

LG유플러스가 ‘셀프개통’까지 완료할 수 있는 무인 매장 1호점을 선보인다. 온라인몰 ‘유샵((U+shop)’에서는 통신사 중 처음으로 네이버 간편인증, 간편결제를 도입헤 본인인증 절차를 간소화한다. 오프라인·온라인 매장을 아우르는 유통 채널 전략을 변화시켜 ‘언택트(비대면)’ 혁신에 속도를 낸다는 목표다.

▶무인 매장 ‘U+언택트스토어’ 문 열어=LG유플러스는 22일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비대면 유통채널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혁신 전략은 크게 ▷무인화 매장 ‘U+언택트스토어’ 오픈 ▷공식 온라인몰 ‘유샵’ 간편인증·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비대면 고객케어 프로그램 등 세 가지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서울 종로구에 1호 무인 매장 ‘U+언택트스토어’를 선보였다. 기존 무인매장이 유심개통 또는 기기변경만 지원하는데 비해 U+언택트스토어는 신규 가입, 번호이동까지 고객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매장 내 별도로 마련된 셀프개통존에서는 최신 스마트폰, 단말 할부기간, 요금제, 요금할인 방식, 부가서비스 혜택 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셀프개통을 완료하면 QR코드 티켓이 출력되며, 이를 무인 사물함 리더기에 터치하면 구매한 스마트폰과 유심카드를 현장에서 즉시 수령받는다.

‘유심 자판기’인 U+키오스크를 통해서는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 개통을 원하는 고객이 비대면으로 약 3분 만에 요금제 가입과 유심을 개통할 수 있다.

기기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은 기기마다 부착된 상담원 호출 시스템을 통해 직원 대면 상담도 할 수 있다. U+언택트스토어는 24시간 운영되며, 오프라인 매장 휴무일과 전산 시스템 마감 후에는 개통을 제외한 가입정보 조회, 요금 납부, 요금제 변경 등이 가능하다.

직원 대면 상담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 주말은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7시까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상반기 부산과 대전, 하반기에는 대구와 광주에도 언택트스토어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4월 온라인몰 간편결제 도입...AI 챗봇도 고도화=오는 4월에는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통신사 최초로 공식 온라인몰 유샵에 네이버 간편인증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

그동안 온라인 신규가입과 번호이동 시 본인 명의 신용카드 또는 범용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받아야 했다. 네이버 간편인증이 도입되면 지문, 패턴, 비밀번호 등 간단한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구매 시 번거로운 신용카드 결제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네이버 간편결제 도입을 통해 2단계로 간소화됐다.

LG유플러스는 비대면 고객 상담 시스템 ‘유샵 AI챗봇’도 새롭게 선보였다. 최신 딥러닝 ‘버트(BERT)’ 기반 언어모델을 적용해 AI챗봇 기능을 고도화했다. 사전 테스트 결과 유샵 AI챗봇 상담 정확도는 90%에 달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오프라인 매장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문예약 서비스도 실시한다. 올 2분기 중에는 하나금융그룹과 제휴해 월 최대 2만5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유샵 전용 제휴카드도 출시할 예정이다.

임경훈 컨슈머영업부문장은 “비대면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발 빠르게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진정한 공감을 얻고 LG유플러스의 ‘찐팬(진정한 팬)’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박세정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