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게임 컨퍼런스 '2013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KGC2013)'가 130여명의 강연자, 총 14개 트랙, 133개 강연을 선보인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회장: 이승훈)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구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후원하는 KGC2013는 이번해에도 그 명성에 걸맞게 국내외 유명한 개발자들과 해외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보안, 기능성 게임 세션까지 알찬 강연들로 구성되어 있다.
록맨과 귀무자의 아버지인 이나후네 케이지(Inafune Keiji), 최근에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Kickstarter에서 목표 900,000USD를 훨씬 뛰어 넘은 1,800,000USD을 기록하며, 그만의 새로운 신선한 레트로 스타일의 게임을 부활시킬수 있을지 엄청난 기대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KGC2013에서는 지금까지 히트작을 만든 노하우와 전개방법을 공개하며 그 게임시장에서 존재감을 올리는 아시아 기업, 특히 한국게임업체의 앞으로 가능성과 기대되는 점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2004년 첫 출시 이후 누적판매량 2200만개 이상을 기록한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핵심 개발자인 카나메 후지오카와 로죠 츠지모토(Kaname Fujioka, Ryozo Tsujimoto)가 KGC2013의 하이라이트 강연자로 직접 방문하여 몬스터 헌터 개발경험으로 나온 멀티액션의 사고 방식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최근 올 하반기에 닌텐도 3DS로 출시 예정인 몬스터헌터4의 한글샷을 공개하며 한국팬들의 마음을 흔들며 명작시리즈의 위엄을 이어가고 있다.
퀄리티 높은 그래픽과 콘솔 게임 수준의 스토리 텔링, 그리고 동양적인 세계관을 갖춘 신세대 무협이라는 컨셉등으로 주목받았던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소울의 리드 라이터, 김호식은 사례를 중심으로 영화적 경험을 주는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 게임보안의 중요성 대두, 중국에서의 보안에 대한 강연
여러명이 같이 경쟁하는 다중접속 게임류와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다보니 게임 개발에 있어서 게임 보안은 간과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에 KGC2013은 보안에 대한 다양한 강연들도 준비하였다.
현대카드, KB국민은행, 이베이 코리아등 유수한 기업들의 보안 시스템 구축 경험이 있는 엔씨큐어는 게임보안:안티-치크, 안티-봇, 안티-서버복제 그리고 솔루션이란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최근 러스트하츠로 중국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윈디소프트에서는 중국에서 온라인 게임 서비스와 보안에 대해 중국을 진출하려는 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게임시장의 블루칩, 기능성게임-새로운 트렌드를 만들며 글로벌 시장 진출 박차
문화체육관광부가 2012년까지 교육,의료 목적의 기능성 게임 개발에 100억 원을 투입하고 1천억 원의 기능성 게임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후 게임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전 미국 교육부 법무 위원장인 찰리 패트릭 로즈 교수는 한국은 기능성게임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었는데 이에 앞서서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개발사들이 KGC2013에서 자신들의 성공 경험을 들려줄 예정이다.
유아용 앱으로는 유일하게 교육분야 베스트 5에 꼬마버스 타요의 사례로 유아용 기능성 게임 제대로 만드는 법이란 주제로 강연하며 실제 유아동 기능성 게임 제작에 있어서의 지향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지적 장애 아동과 의사소통 장애아동을 위한 게임 인지니(injini)는 북미에서 실제 교육기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과의 협력하에 실제 치료효과를 검증하는 작업하에 있다고 한다. 인지니 게임의 개발사 블루클라우드 권선주 대표가 아동성 기능성 게임 제작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 사전접수 시작 및 혜택 안내
KGC2013는 8월 26일부터 9월 16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kgconf.co.kr)를 통해 사전 접수를 실시한다. 해당 기간 동안 등록한 개인 또는 단체는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KGC2013에서 진행되는 각종 강연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단체(5인 이상) 및 학생(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각종 행사 기념품과 함께, 경품 추첨 기회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KGC2013의 사전 접수 및 강연에 대한 세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kgcon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