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노출의 계절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에 나선 소비자들이 많다. 이전의 다이어트가 단식을 위주로 했다면 최근에는 운동을 병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자사 트렌드전략팀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 올라온 다이어트 관련 글 176만6411건을 분석한 결과, 다이어트 소비 트렌드가 절식을 통한 ‘체중 감량’에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체지방 감소’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에는 ‘간헐적 단식’이 화제가 됐던 반면, 최근에는 ‘#헬스타그램’, ‘#홈트레이닝’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용하는 해시태그 신조어가 등장하며 근력이 있는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즐기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다이어트도 건강이 대세…‘단식’에서 ‘운동’으로

이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이미지 중심의 SNS 사용과 건강 관련 방송 프로그램, 스마트밴드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 다이어트 앱 활용 등이 확산되면서 운동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해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한 자신의 건강한 몸을 드러내는 데 과감해진 문화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균형 잡힌 몸매와 건강을 위해서는 수분과 근육은 지키면서 체지방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업계도 ​몸매와 건강 관리에 근본적인 도움이 되는 체지방 감소 성분이 들어간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다이어트도 건강이 대세…‘단식’에서 ‘운동’으로

CJ제일제당의 다이어트 브랜드 ‘팻다운’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HCA(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를 함유했다. 여기에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돕는 나이아신이 함유돼 있어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섭취하면 좋다. 최근엔 스틱형 분말 제품인 ‘팻다운 톡’과 HCA 함량을 높이고, 식이섬유 성분인 ‘폴리덱스트로스’를 추가해 업그레이드한 프리미엄 제품 ‘팻다운 스페셜’을 선보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팻다운은 체지방 감소와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되는 기능성 원료를 바탕으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스마트한 다이어트 문화를 주도해 누적 판매 1억 5천만병을 기록하며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했다”며 “현재 국내 다이어트 건기식 시장은 1800억원대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생명과학 리튠과 비만전문병원 365mc가 공동 개발한 ‘365mc 다이어트 데이&나이트’는 탄수화물 과잉 섭취와 운동 및 활동량 부족으로 인한 낮은 기초대사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낮에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로 체지방 감소를, 밤에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는 잔티젠으로 다이어트를 돕는다.

DHC코리아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다이어트 신원료인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을 사용한 ‘다이어트 파워’를 선보이고 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에서 추출한 포스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지방산을 가동시켜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체지방 감소는 물론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돼 운동과 병행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