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내 고부가가치 전선시장 분점…LS전선 재무구조 개선 등 주목
성숙기에 접어든 전선산업의 저성장에도 불구하고 LS전선은 국내 1위의 시장지배력과 초고압선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면서 외형이 커지고 수익성개선이 지속되고 있다.

대한전선, 일지전기 등과 함께 초고압 전력선 등 국내 고부가가치 전선시장을 분점하고 있으며 품질 신뢰도, 납품실적 등을 바탕으로 해외 턴키 프로젝트 수주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미국 슈페리 어에섹스(SPSX)와 중국 홍치전기 인수를 통해 사업범위가 북미, 유럽 및 중국으로 확대되면서 세계 전선시장에서의 시장 지위가 개선되고 있다.

LS전선은 초고압 전력선 등 고부가가치 위주의 제품군 구성(Product Mix)의 개선을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2008년부터는 고부가가치 프로젝트 시행 및 환율상승 효과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각국 정부의
전력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초고압 전력선 수요 증가 및 IP TV상용화, 통신망 업그레이드 등으로 인한 광케이블 수요의 증가 전망 등 우호적 시장여건을 고려할때 향후에도 동사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력은 상당 기간 유지될 전망이다. 최근 환율하락과 전기동강세로 수익성이 소폭 하락하고 최근 일시적으로 내수 비중이 높아진 상황에서 계절적으로 1분기가 비수기여서 영업이익률이 낮아졌으나 중장기적 관점에서 환율과 전기동 시세가 안정화되면 3~5%의 영업이익률을 시현할 것으로 보인다.

물적 분할(2008년 7월 지주회사체제 전환)과 해외기업 인수, 동해 해저케이블 공장 투자 등으로LS전선의 순차입금 및 보증채무규모가 분할이전에 비해 확대됐지만 초고압 전력선, 해저케이블, 항공기용 케이블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의 경쟁력이 개선 추세에 있다. 또 동해 해저케이블 공장 투자가 마무리되고 슈페리어에섹스와 홍치전기의 실적 회복을 통해 글로벌 전선시장에서의 지위가 개선돼 수익창출력이 향상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2010년 3월 유상증자로1725억원을 조달했고, 경기 군포시 유휴 공장부지 매각 또는 개발과 안양공장 부지의 개발 가능성등을 고려할 때 향후 추가적인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환종 우리투자증권 연구원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