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김해문화의전당, 12일부터 시민대화합 여름축제
[헤럴드 울산경남 = 이경길 기자]
(재)김해문화의전당은 12일에서 15일까지 김해문화의전당 일원에서 시원한 여름축제 ‘2016 GASC 썸머 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각종 문화예술행사와 물놀이 축제로 무더위에 지친 김해시민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연인원 2만 여명 이상이 축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15일 진행되는 수전(水戰)놀이를 절정으로 길거리 퍼레이드, 프리 & 푸드마켓, 문화예술체험 등 이색적이고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펼쳐져 김해의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기상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간다.

‘2016 GASC 썸머 페스타!’의 백미인 수전(水戰)놀이는 김해석전(石戰)놀이를 모티브로 시민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각색하여 재구성된 여름철 놀이축제다. 편을 갈라 돌 대신 물 풍선을 던지며 대결하는 프로그램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해 시원한 여름을 만끽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전(水戰)놀이의 모티브가 되는 김해석전(金海石戰)놀이는 고문헌≪신증동국여지승람≫의 김해 풍속조에 설명돼 잘 나타나있는데 김해인의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 전통 민속놀이다.

치열한 싸움 뿐 아니라 춤추고, 재담하며, 서로 화합하는 등 민속놀이 전체가 다양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고, 참여자 모두를 대화합의 장으로 이끄는 김해가 내세울만한 자랑스러운 놀이 문화다.

허성곤 김해문화재단 이사장은 “썸머페스타는 가야인들의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기상을 잘 담아낸 대표적인 지역 문화예술콘텐츠”라며 “특히 현대적 의미로 다시 태어난 수전(水)놀이를 통해 아름다운 김해의 전통도 계승하고 참여하는 이들의 화합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8월 15일 차량이 통제된 도심 속 거리 한가운데서 펼쳐지는 ‘2016 GASC 썸머페스타 : 수전놀이’와 더불어 펼쳐지는 플래시몹과 라퍼커션 일렉트리코 퍼레이드 또한 거리축제의 묘미로 김해 도시 전체를 흥겨운 카니발 분위기로 물들일 것으로 기대된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