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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기완’ 송중기 “마리와 로맨스…사람답게 잘 살아보려는 기완의 의지”[인터뷰]
난민 역할 덕에 주변 돌아보게 돼
연기 폭 넓혀…해외 오디션도 도전중
[넷플릭스 제공]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영화에 대한 혹평이 많던데 누구보다 (그 생각을) 이해해요. 7년 전에 저도 공감이 되지 않아서 작품을 고사했거든요. 그런데 다시 보니 공감이 되더라고요. 시청자 분들도 ‘로기완’을 다시 볼 때 공감이 되길 바랍니다.”

배우 송중기는 최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을 둘러싼 혹평에 대해 담담히 말했다.

지난 1일 공개된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송중기는 어렵사리 엄마와 탈북했지만, 불의의 사고로 엄마를 잃은 채 홀로 벨기에로 정착한 로기완으로 분했다.

[넷플릭스 제공]

영화는 공개 사흘 만에 글로벌 TOP10 영화(비영어) 부문에서 3위를 기록했다. 다만 목숨을 걸고 탈출한 기완이 갑작스레 마리와 사랑에 빠지는 개연성을 두고 일각에선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혹평이 일부 있었다. 송중기 역시 7년 전 대본을 받았을 때 비슷한 심정으로 캐스팅을 고사했다. 그러나 이후 일부 수정된 대본을 보고선 다르게 와닿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몇 년 뒤 대본을 다시 읽어 보니) 받아들여지는 게 전혀 다르더라고요. 그 시간 동안 제가 바뀐 거겠죠. 기완은 죄책감의 소용돌이에서 살아남은 사람이다 보니 살아남은 뒤에 잘 살고 싶었겠죠. 잘 산다는 건 결국 사랑이든 우정이든 사람과 부대끼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런 부분이 확 이해됐어요.”

[넷플릭스 제공]

송중기는 극 중에서 현실적인 북한 말투와 행동 등으로 탈북자의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했다. 벨기에로 겨우 탈출했지만 지갑을 도난 당한 탓에 추운 거리 생활을 피하지 못하는 그야말로 짠한 인물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연기에 대해 송중기는 북한어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이라며 그에게 공을 돌렸다. 해당 북한어 선생님은 평소 영화업계에서 오랜 기간 북한 관련 조언을 담당한 인물로 업계에선 베테랑으로 통한다.

“(로기완 역할의) 거의 8할 이상이 북한어 선생님으로부터 온 것 같아요. 선생님께서 소름이 돋고 상상도 못할 정도의 실제 사연들을 덤덤하게 얘기하실 때 너무 슬펐어요. 기완이란 인물을 연기할 때도 저렇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 분의 정서를 계속 따라하려고 했죠.”

[넷플릭스 제공]

송중기는 데뷔 이후 다양한 역할을 소화했지만 난민 역할은 처음이다. 그는 난민을 연기한 이후 세상에 대한 시선이 더 넓어졌다고 말했다.

“사람이란게 누군가의 아픔보단 자신의 손톱 밑 가시가 더 아픈 법이잖아요. 저라고 그동안 주변 사람들을 잘 살펴봤을까 싶었어요. 한국에선 많은 혜택과 사랑을 받는 배우인데 그런 제가 주변을 잘 봤나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영화는 약 5개월 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촬영했다. 올 로케이션으로 진행된 만큼 촬영 과정이 쉽지 않았다.

“로케이션 촬영은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힘들어요. 첫 장편 데뷔작인데 올 로케이션부터 해외 배우 출연까지 어려운 조건을 다 모은 감독님의 용기가 대단했어요. 그저 이 작품을 완성해서 소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팀이 대견스러워요.”

[넷플릭스 제공]

송중기는 꽃미남 배우라는 틀에 갇혀있기 보단 다양한 역할에 도전하며 연기의 폭을 넓히고 있다. 지난해 영화 ‘화란’에서 조직 보스를 맡은 데 이어 이번에 탈북 난민 역할을 선택한 것 역시 그가 원하는 방향성이 담긴 선택이었다. 이에 대해 그는 “넓어지고 싶은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기 활동의 방향이 올라가기보다 넒어지길 원해요. ‘화란’이나 ‘로기완’은 상업적으로 메이저한 정서를 다루는 작품은 아니에요. 드라마 업계에선 이러한 정서를 가진 작품을 만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보니 영화 작품을 할 땐 배우로서 욕심을 내는 것 같아요.”

배우로서 넓어지고 싶다는 그의 도전은 국내 작품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해외 작품에서 연기를 넓힐 기회도 꾸준히 찾고 있다.

“해외 오디션을 보는 건 계속 현재진행형이에요. 부족한 게 많아서 아내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죠. 정말 감사하게도 (‘패스트 라이브즈’의) 유태오 배우처럼 한국 배우들에게 기회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전 아직 그 기회를 잡지 못했지만 계속 도전해봐야죠.”

ren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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