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커넥트웨이브, 자체 LLM ‘플레이’ 공개…“14억개 쇼핑 데이터에 장착”
‘3C 생성형Ai 컨퍼런스’ 개최…“플랫폼 고도화 전략 박차”
“개발자·시스템에 대폭 투자…플레이 중심 시너지 극대화”
이건수 커넥트웨이브 대표가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3C(ConnectWave, Commerce & Change) 생성형Ai 컨퍼런스’에 연사로 나서 자사 플랫폼 고도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커넥트웨이브 제공]

[헤럴드경제=김벼리 기자] 커넥트웨이브가 자체 프라이빗 LLM(초거대언어모델) ‘PLAi(플레이)’를 공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커넥트웨이브의 플랫폼을 고도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커넥트웨이브는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3C(ConnectWave, Commerce & Change) 생성형Ai 컨퍼런스’를 열었다.

‘생성형 Ai가 1세대 선구자 커머스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시작된 컨퍼런스에서 커넥트웨이브는 자사의 프라이빗 LLM(초거대언어모델)인 ‘PLAi(플레이)’ 브랜드 네이밍과 로고 디자인을 공개했다.

컨퍼런스는 이건수 커넥트웨이브 대표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생성형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의 ‘왜 프라이빗 LLM인가’ ▷김상혁 메이크샵 대표의 ‘메이크샵 1세대 이커머스의 진화’ ▷정재웅 다나와 대표의 ‘비교검색의 끝판왕-다나와 ▷정희정 에누리 대표의 ‘차세대 상품검색-에누리’ ▷김해동 몰테일 대표의 ‘커넥트웨이브, 몰테일을 타고 커머스의 국경을 넘다!’ 세션 순으로 진행됐다.

이건수 대표는 ‘생성형Ai(Generative Ai)’·‘플랫폼(Platform)’·‘시너지(Synergy)’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커넥트웨이브의 비전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오늘 공개한 PLAi는 경량화된 프라이빗 LLM 채택으로 학습과 추론 비용은 낮추고 상품, 커머스에 특화된 Ai”라며 "생성형Ai는 데이터들이 중요한데 커넥트웨이브는 이미 14억개의 쇼핑데이터를 확보하고 짧은 주기의 최신정보 학습, 검색 증강 생성(RAG) 활용, 답변 생성시 최신 데이터를 참조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가장 잘 찾아주는 Ai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건수 대표는 커넥트웨이브의 플랫폼 전략에 대해 “플랫폼 기업인 만큼 개발자와 시스템에 대폭적으로 투자할 것이다. 현대적 아키텍처로 업데이트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 안에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연합군처럼 움직여 왔지만 지금부터는 원팀으로 시너지 극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 중심에는 플레이가 있다”고 말했다.

다나와는 VS검색, 플레이 검색, 버티컬 서비스전략을 발표했다. VS검색이란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 페이지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다나와에 축적된 데이터 기반으로 자동으로 비교 제품이 채워지며 이를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찾는 제품과 그 대안이 될 수 있는 여러 개의 제품을 비교할 수 있다. VS검색과 플레이가 결합하면 자연어 검색을 통해 제품 비교 결과를 호출할 수 있다.

에누리는 지난해 11월 출시한 가격구독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이 10% 이상 상승했다고 전했다. 가격구독을 플레이와 결합해 초개인화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 플레이를 활용한 차세대 검색엔진은 시맨틱 검색(Semantic Search)을 구현해 사용자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원하는 제품을 찾아내는 데 혁신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쇼핑몰 제작 솔루션인 메이크샵도 플레이를 통해 고객 리뷰에 대한 자동 답글을 작성하고, 리뷰 요약과 긍정·부정 키워드 추출과 분석을 지원한다. 또 고객 정보와 주문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한 개인화된 상품추천, 상품 검색엔진 최적화(SEO) 메타 태그 키워드 자동생성, 상점별 톤 학습 기반 상품명 추천 및 상품 상세 설명 생성 등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도 개발한다.

몰테일은 해외직구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구매대행 판매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크로스 보더 풀필먼트 플랫폼(Cross Border Fulfillment Platform)’ 성장전략을 공개했다. 또 커넥트웨이브의 다른 플랫폼과 협업해 국내 판매자의 온라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한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뒷받침하며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kimsta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