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한국에 다 뺏긴다” 역대급 터지자…일본 ‘충격’
무빙 장면 [사진, 디즈니+]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또 한국 드라마가 진화했다” (일본, OTT 이용자)

“최근 일본 드라마 중 최고 화제작도 발끝에 미치지 못한다” (일본, OTT 이용자)

디즈니+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무빙’이 매회 역대급 흥행을 이어가면서, 콘텐츠 강국으로 꼽혔던 일본에선 “이러다 콘텐츠 시장을 한국에 다 뺏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디지니+ 등 글로벌 OTT 들도 일본보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밝혔다. 그 이유로 한국 콘텐츠의 확장성을 꼽았다.

디즈니 관계자는 “한국 작품은 지역, 글로벌 관점에서 모두 훌륭한 콘텐츠”라며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콘텐츠라면 아시아와 글로벌 관객도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전했다.

“이러다 한국에 다 뺏긴다” 역대급 터지자…일본 ‘충격’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무빙 신드롬’이 일고 있다.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무빙 광고 [사진, 디지니+]

무빙은 한국을 넘어 아시아 OTT 까지 점령했다. 일본, 인도네시아,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1위 자리를 싹쓸이 하고 있다. 뜨거운 호평 세례는 물론 다채로운 광고와 프로모션까지 ‘무빙 신드롬’이 일고 있다.

특히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게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일본 OTT 시장에서 무빙이 1위자리를 독주하고 있다. 반면 일본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는 무빙에 밀려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매체들은 디즈니+가 한국에 역대 최대 제작비(500억원)를 투자한 것과, 그것도 웹툰 기반의 드라마에 투자했다는 사실에 큰 주목을 하고 있다. 특히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며 한국 드라마의 완성도 높은 퀄리티를 충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본의 인기 배우인 사토 타케루는 “정말 재미있다고 느낀 작품은 일본보다 대부분 한국 작품”이라며 “(일본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다 한국에 다 뺏긴다” 역대급 터지자…일본 ‘충격’
[사진, 디즈니+]

한편 디즈니+는 무빙의 인기로 지난달(8월) 가장 많은 이용자수(DAU) 증가율을 기록했다. 7월 하루 평균 25만명에서 37만명으로 전달 대비 48%나 늘었다. 무빙 공개 이후 디즈니+ 앱의 주간 사용 시간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아픈 비밀을 감춘 채 과거를 살아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그린 휴먼 액션 시리즈다. 총 20부작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2편씩 순차 공개되고 있다.

매회마다 놀라운 몰입감을 선사하는 스토리와 한컷 한컷 보게 만드는 한국 드라마의 퀄리티 진면목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17화까지 공개됐다. 마지막 3편만 남겨 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