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니 복지장관 만난 조규홍 복지장관, 韓 기업 현지 진출 투자 지원

조규홍(오른쪽)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서울 중구 앰버서더 풀만 호텔에서 부디 구나디 사디킨 인도네시아 보건부 장관을 만나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우리 정부와 인도네시아 정부가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SK플라즈마 등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제약·의료기기, 의료서비스 현지 진출·투자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4일 서울 장충동 앰버서더 풀만 호텔에서 부디 구나디 사디킨 인도네시아 보건부 장관과 만나 지난 2017년 체결한 한-인니 보건의료 협력 양해각서(MOU)를 통한 협력의 의미를 짚고, 제약 및 바이오, 의료기기 분야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면담은 부디 장관이 두 나라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고, ‘메디컬 코리아 2023’ 행사 참석 등 양국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하고자 방한한 계기로 성사됐다.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의 보건의료 협력 MOU는 지난 2017년 보건정책 전반, 보건 기술 및 인력양성, 제약 및 의료기기 등 분야 협력을 명시해 체결됐다. 지난해 보건 재정, 보건 회복력 및 1·2차 의료 등 협력 분야 확장과 함께 합작 투자 촉진 등 협력 방식을 추가해 개정·체결된 바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두 나라는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시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에 적극 협력하는 등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극복과 함께 글로벌 보건안보를 구축하기 위한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해왔다. 인도네시아는 최근 제약 및 의료기기 분야 수입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발리를 의료특구로 개발하는 등 의료 관광 분야 투자를 유치해 경제 회복을 꾀하고 있다.

두 나라 장관은 면담에 이어 ▷SK플라즈마와 인니 인피온 간 공동선언서 ▷대전 선병원과 인니 누라 종합병원 간 MOU ▷서울대학교병원과 인니 파트마와티 병원 간 MOU 체결식을 함께 참관했다. 이 자리에는 인니 루훗 판자이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도 함께했다. SK플라즈마측은 이번 공동선언서는 인니 내 혈액제제 사업 운영을 위한 협력 및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향후 혈액제제 임가공 및 기술 수출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인니 수출 효과와 함께 인니 측의 제약 분야 자급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대전 선병원 측은 대전 선병원과 인니 누라 종합병원 간 MOU는 인니 보건부가 추진하는 ‘발리 누라 에스에틱’ 운영 및 현지 의료인 교육에 대한 컨설팅 등 선병원 측과의 협력 전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발리 의료특구 진출을 통해 국내 의료기술과 병원 건설 및 운영 노하우 컨설팅으로 수익 창출이 예상되고, 나아가 선진적인 한국 의료의 우수성과 위상을 알릴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와 함께 서울대학교병원 측은 인니 파트마와티 병원과 연수 목적의 상호 인적 교류와 협력키로 했다.

조 장관은 “적지 않은 제약 및 바이오, 의료기기 기업들이 이미 인니에 진출해 있거나 투자를 모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에 대한 인니 정부의 관심을 부탁드리며 우리 정부도 해당 분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디 장관은 “인니 정부는 국가적 차원에서 보건의료 부문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복원력 있는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측면에서 한국과의 협력, 특히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박민수 복지부 2차관도 이날 메디컬 코리아 행사를 계기로 레나 나누샨 아르메니아 보건부 차관, 카탈린 비쉐안 루마니아 보건부 차관, 베이붓 예센바예프 카자흐스탄 보건부 차관을 면담했다. 모든 면담은 메디컬 코리아 행사에 참석한 각국 보건부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아르메니아 보건부 차관은 한국의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경험 공유와 국제 연수 등 다양한 협력을 제안했고, 카자흐스탄 보건부 차관은 제약·의료기기 분야와 건강 데이터 등 보건의료 데이터 분야 협력을 제안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