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납입 최소 2조6000억...디벨로퍼 전례없는 위기
6월 1조4000억·12월까지 1조2000억
LH에 낼 중도금 잔금 유예 요청
LH “재무구조 악화 될수도”거절
부동산개발협회도 국토부에 SOS
3일 서울 강남구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 앞을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민간 PF 축소 등으로 자금난에 허덕이는 여러 부동산 시행사들이 LH를 상대로 분양택지 잔금 납입기일을 유예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례가 없던 일로 최악으로 치닫는 시행업계의 상황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임세준 기자

#. 경기도에서 역세권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인 A시행사는 지난달 도래한 600억원의 분양택지 잔금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아직 납입하지 못하고 있다. 전체 토지대금 2500억원 중 약 1900억원의 계약금과 중도금을 납입했지만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불가 통보를 받으면서 자금 사정이 급속도로 악화됐다. 오는 6월까지 잔금을 납입하면 추가 지연이자를, 납입하지 못했을 때는 이미 지급한 계약금 250억원을 포기해야 할 상황이다. 결국 A시행사는 최근 LH에 잔금 기한을 최소 1년 이상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부동산 PF 자금줄이 마르면서 이른바 시행사로 불리는 디벨로퍼들이 공멸위기로 치닫고 있다. 분양 시장이 차갑게 식으면서 금융권의 자금 공급이 뚝 끊긴 상태가 이어지며, 이미 계약한 토지에 대한 대금 납부마저 줄줄이 연체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3면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민간 PF 축소 등으로 자금난에 허덕이는 여러 부동산 디벨로퍼(시행사)들이 LH를 상대로 분양택지 잔금 납입기일을 유예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디벨로퍼들은 대지 입찰에 나설 때 자금 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었던 만큼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시행업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는 분석이다.

현재 확인된 업체만 해도 2기 신도시에서 250억원에 토지를 낙찰받아 근린생활시설을 개발하며 2차 중도금 납부부터 어려움을 겪는 B시행사, 경기도에서 오피스텔 400실을 개발하며 1차 중도금을 연체 중인 C시행사 등 다수다. 시행사들이 회원사로 등록된 부동산개발협회 역시 이 같은 요구를 취합해 국토교통부에 수차례 비슷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LH의 많은 택지 분양 일정이 12월에 몰려 있고, 중도금·잔금 납입 일자가 6개월씩 간격을 둔 점을 감안했을 때 올해 6월과 12월에 돌아오는 납입 일정을 시행사들이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LH는 올해 6월에 받아야 하는 중도금·잔금(공동택지에 한정) 규모만 100여개의 업체에서 최소 1조4000억원, 12월에는 90여개의 업체에서 1조2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택지들은 2기 신도시 중 동탄, 평택, 파주 외에도 다수다.

상황이 이렇지만, LH는 ‘유예 불가’ 통보를 한 상황이다. 요청한 업체들에 우선 계약 일정대로 대금을 납입해 줄 것을 통보했다.

LH 관계자는 “한 곳의 수분양자를 유예해줬을 땐 다른 업체도 늦춰줘야 하는데 이는 LH의 재무구조 악화로 이어질 여지가 있다”며 “곧 서민 주거안정 또는 지역 균형 발전사업에 전반적인 차질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시행사 대표는 “과거 분양시장이 좋을 때만 해도 공급가격의 300%에 낙찰받고도 환호했다. 당시 너무 비싸게 매입한 토지들이 지금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다만 사업대금의 구조를 들여다보면 시행사뿐만 아니라 금융사, 시공사 등 다양한 업체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시행사가 계약금을 몰취당했을 땐 그 파장이 다른 업계에까지 미친다. 단순히 시행사만의 문제가 아니다”고 호소했다.

부동산개발협회 관계자도 “중도금·잔금 일정 납부유예와 연체이자율 인하 등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며 “전반적인 경기 사정을 고려해 조금만 늦춰달라는 것인 만큼 국토부의 의지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서영상 기자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