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원시, ‘아동학대 대응체계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수원시가 아동권리보장원이 주최한 ‘2022 전국 아동학대 대응체계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별도로 열리지 않는다.

수원시는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With Us) 설치·운영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협약 체결 ▷아동학대 실태조사·보호정책 수립 연구 학술용역 등 아동학대 대응 정책을 소개한 ‘아동학대 스톱! 아동보호 논스톱!’을 응모해 ‘우수’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지난 5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With Us)’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는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했을 때 관련 기관이 신속하게 공동대응하는 거점 역할을 한다.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 수원 남부·중부·서부경찰서,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등 6개 기관이 참여해 ‘현장 공동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 출동·조사. (가해자와) 즉각 분리 등 업무를 수행한다.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하면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학대예방경찰관(APO)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공동대응해 아동의 안전을 지키고 보호한다.

2021년 9월에는 6개 기관으로 이뤄진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 ‘아동학대 공동 대응 With us(위더스) 핫-라인’을 구축했다. 11월에는 협약을 체결해 수원 화홍병원과 동수원병원을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지난 1년 동안 이뤄진 학대피해아동 응급치료·의료자문은 17건에 이른다.

지난 3~9월에는 ‘아동학대 실태조사 및 보호정책 수립 연구 학술용역’을 진행했다. 아동과 아동보호자를 비롯한 성인, 신고 의무자 등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대아동 보호 방안을 마련했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