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기 공모전 시상식, 직업능력의 달에 개최

올 3월25일~9월30일 중 신규 채용을 한 중소기업 시어부자 근로자를 6개월 이상 채용할 경우 1인당 최대 600만원의 정부지원금이 지원된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워진 고용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사업을 공고·시행에 착수 했다고 27일 밝혔다. [헤럴드DB]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고용노동부는 16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취·창업에 성공한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식을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에게 직업훈련 비용을 지원하는 카드*로, 그간 실업자·재직자를 구분해 각각 발급하던 것을 2020년부터 통합·발급하고 있다.

'2022 국민내일배움카드 우수사례 수기 공모전'에서는 연간 100만 명 이상 국민이 사용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위상을 고려하여 총 36편의 우수사례를 선정했고, 그 중 ‘장관상’ 수상작 6편에 대해서는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장관상’ 수상작 중에는 ‘K-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한 훈련생의 사례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노동시장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처한 결과로 보인다.

올해 시상식은 ‘직업능력의 달(9월)’에 맞춰 예년보다 이르게 개최되는데, 직업능력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국민내일배움카드 우수사례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대상 수상작은 '도전해보지 않고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른다'라는 수기를 응모한 김모씨가 받았다. ‘기계공학’ 전공으로 인공지능(AI) 비전공자인 그는 프로그래밍으로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창작물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 흥미를 느껴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인 '부스트캠프'에 도전했다. 훈련기관에서 개최한 ‘기업 네트워킹 데이’ 등을 통해 적극적인 구직 도전을 한 그는 성공적으로 ‘인공지능(AI) 개발자’에 채용됐다.

이번 수상작의 사례는 웹툰, 유튜브 홍보영상 등으로 제작하여 누리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채널에 게재할 예정이다.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함께 새로운 직장을 찾기 위한 도전에 나서 취업에 성공한 사례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훈련을 받는 국민이 ‘희망찬 내일’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나침반"이라며 "'국민 평생 직업능력개발 시대'에 맞게 보다 많은 국민이 다양한 분야의 훈련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