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금융권' SC제일은행이 '2금융권' 현대카드와 손잡은 이유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디지털 역량
디즈니+ 공식 마케팅 파트너십 체결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SC제일은행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스탠다드차타드 금융그룹의 일원이다. 국내에서 90여년간 영업해온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 스탠다드차타드의 풍부한 국제적 경험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융합함으로써 한국 최고의 국제적 은행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SC제일은행은 지난 4월 현대카드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각종 제휴 상품·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업을 진행키로 했다.

양사는 업종의 경계를 뛰어넘는 비즈니스 융합과 양사의 장점을 살리는 다각적 협업을 통해 고객 확대와 편의 향상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1금융권’의 SC제일은행이 ‘2금융권’인 현대카드과 손잡은 구체적인 이유는 뭘까?

현대카드의 독보적인 데이터 사이언스 능력을 필두로 한 디지털 역량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각 고객들에게 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추천하는 것이 은행의 핵심 요소인 것처럼, 현대카드 역시 각 회원들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개인화 마케팅’을 목표로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키우는데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2015년부터 회원들의 다양한 데이터적 특성을 독자적인 방식으로 체계화 시키고, 이 데이터를 선별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인 ‘트루 노스(True North)’를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이 데이터 플랫폼은 현대카드의 큐레이션 데이터와 알고리즘 추천을 기반으로 고객을 정교하게 선별해 개인화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장에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한 뒤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AI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대상 고객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바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다

장호준(왼쪽) SC제일은행 소매금융그룹장(부행장)과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이사가 지난 4월 5일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카드 제공]

이런 독창적인 데이터 사이언스 능력을 필두로 한 디지털 역량으로 현대카드는 디즈니+의 국내 카드사 중에서 유일하게 공식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공동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현대카드가 디즈니+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해 11월 한 달간 디즈니+를 포함한 국내 주요 영상 서비스(OTT) 카드 결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디즈니+의 결제 금액과 이용자 수 모두 1위인 넷플릭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현대카드의 데이터 사이언스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디즈니+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정교하게 선별, 이들에게 별도의 마케팅 메시지(LMS)를 보내 이들이 디즈니+ 구독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M포인트몰의 1000만 회원은 현대카드가 항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주효한 회원 풀(pool)이어서 이를 활용한 전략도 주효했다.

최근 현대카드는 M포인트로 디즈니+ 2개월 이용권을 결제하는 고객들에게 추가 1개월 이용권을 증정하고(2+1이벤트), 전액 100% M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3월까지는 현대카드를 새롭게 발급 받으면 상품에 따라 최장 3개월 디즈니+ 이용권을 주는 행사도 진행했다.

디즈니+ 마케팅 사례에서도 현대카드의 디지털 역량은 자연스럽게 회원 수 증가로 이어졌다. 현대카드는 이미 지난 2019년부터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슈퍼 커스터마이제이션(초맞춤형)’을 기법을 적용한 정교한 마케팅을 진행해왔다. 이는 자연스럽게 고객의 카드 이용과 회원 수 증가로 이어져 지난 해 말 현대카드의 회원 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현대카드의 디즈니+ 이용권.[현대카드 제공]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에도 현대카드의 디지털 역량이 집결돼 있다.

사용처와 사용금액을 현대카드 앱에서 자유롭게 설정해 소비 생활을 관리할 수 있게 한 ‘락앤리밋(Lock&Limit)’, 가상의 카드번호를 생성해 보다 안전하게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카드번호’ 등을 포함해 업계 최초로 카드번호 변경 없이 신용카드를 재발급할 수 있도록 한 ‘카드번호유지재발급’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카드의 배달의민족 PLCC.[현대카드 제공]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의 특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이 SC제일은행 뿐 아니라 디즈니와의 협업을 가능케 했다”며 “프리미엄 상품 및 서비스에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특별한 혜택을 담은 상품과 서비스를 계속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