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원도-한국관광개발硏, ‘네이처로드’ 여행길 구축
호수길, 바다길, 굽이굽이길 등 7코스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강원도와 한국관광개발연구원은 강원도의 보석 같은 관광자원과 아름다운 풍광을 만끽할 수 있는 도로를 연결해 7개의 테마의 네이처로드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영월 선돌

차를 타고 가다 좋은 곳에서 내려 명소의 아름다움과 이야기 인문학을 즐기는 방식의 강원네이저로드 1코스는 강촌IC~춘천~철원지선~화천~인제 신남면까지 호수길, 2코스는 인제~양구~고성~속초~북양양IC까지 설악산길, 3코스는 북양양IC~동홍천~평창IC까지 높은고개길이다.

4코스는 평창IC~원주~횡성~영월~정선까지 굽이굽이길, 5코스는 정선~태백~삼척에 이르는 깊은산길, 6코스는 삼척~동해~강릉~평창IC에 이르는 바다길, 7코스는 평창IC~서홍천~강촌IC에 이르는 전원풍경길이다.

삼척 갈남

연구원이 선정한 코스별 대표 관광지는 다음과 같다. 1코스 호수 드라이브길의 해산전망대 (화천 아흔아홉굽이 굿드라이브구간)는 화천읍에서 평화의 댐으로 이어지는 460번 지방도를 타면 만나는 해산령 굽이길 꼭대기에 있으며, 화천에서 가장 먼저 해가 떠오른다는 곳이다. 일출과 함께, 한국군이 중공군 수만명을 궤멸시킨 파로호가 그림같이 펼쳐진다.

1코스의 소양강 스카이워크는 거대 소양강 처녀상이 있는 춘천 영서로에 있으며, 전체 길이 174m 중 투명 유리구간이 156m이다. 국내 최장 스카이워크 시설이다. 이곳 투명유리 원판에 반영되는 석양이 아름다우며, 야간에도 조명으로 화려한 야경을 관람할 수 있다.

소양댐 물문화관을 방문한 방탄소년단 리더 남준(RM)

2코스 설악산길의 한계령 휴게소(한계령 드라이브길, 굿드라이브구간)는 강원도 양양군 서면과 인제군 북면의 경계에 있는 한계령 정상(해발 1000m)에 있어, 발 아래로 설악산 자락 첩첩산중 풍치가 장관인 곳이다.

한계령 휴게소는 우리나라 대표 건축가인 김수근 작품으로 1983년 한국건축가협회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기본 컨셉은 ‘산과 어울리는 집’으로 건물 정면의 외관을 보면 마치 모자를 푹 눌러 쓴 것처럼 지붕이 아래쪽으로 깊게 내려와 있어 휴게소 내부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경관을 해치지 않는다.

2코스의 울산바위 전망대(카페 느루)는 속초IC를 지나 인제 고성방면에서 미시령 옛길로 들어서는 어귀에 있다.

3코스 높은고개 드라이브길의 운두령 드라이브길(굿드라이브구간)은 국도가 지나가는 가장 높은 고개로 백두대간 등줄기가 완만하고 부드럽게 펼쳐져 있다. 해발 1089m여서, 구름이 고개를 넘나든다는 이름이 붙었다. 코너링이 짜릿하기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낙산사 홍련암

3코스 낙산사 홍련암은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에 있으며, 동해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해안 절벽 중간에 걸쳐져 있다.

4코스 굽이굽이 드라이브길 중 동강 드라이브길(굿드라이브구간)은 고성산성부터 용탄교까지 약 21㎞를 동강과 동행하는 코스다. 같은 코스의 선돌전망대는 고생대 거대한 기암괴석과 강줄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선돌은 신선암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5코스 깊은산 드라이브길 중 화암동굴 (옛금광, 모노레일, 투어패스)은 국내 유일의 ‘금과 대자연의 만남’을 주제로 한 테마형 동굴이다. 탄광이 많던 이 일대에서 보기 드문 금광이다. 금을 채취하고 제련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도 있다.

365세이프타운은 국내외 최초로 안전을 주제로 하여 교육과 놀이시설을 융합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시설이다. 각종 재난 및 재해를 직접 또는 가상체험이 가능하도록 만든 ‘세계최초 안전체험 테마파크’로서 국내 최대 규모의 시설을 자랑한다.

5코스 소금강 드라이브길 (소금강 전망대, 굿드라이브구간)은 작은 금강산 즉 소금강을 따라 기암절벽의 절경을 보는 곳이다.

강원 네이처로드 지도

6코스 바다 드라이브길 중 월정사 전나무숲은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에 위치한 월정사 진입로 전나무 군락지이다. 사찰로 들어가는 3개의 문 중 첫 번째 문인 일주문 안쪽으로 숲이 조성되어 있어 전나무 숲부터가 월정사의 경내라고 볼수 있다. 1㎞ 남짓 이어지는 월정사의 전나무 숲은 1700여 그루로 이뤄져 있다.

6코스의 옥계항~심곡항 구간 해안 드라이브코스는 CF와 드라마 촬영장소로 유명하다. 정동진부터 심곡항까지 이어지는 해안 탐방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도 있다.

6코스 추암해변 출렁다리는 추암촛대바위 인근 72m길이의 해상출렁다리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바다 위에 지어졌다.

7코스 전원풍경 드라이브길 중 풍수원성당은 한국에서 지어진 4번째 성당이자, 한국인 신부에 의해 지어진 첫 번째 성당이다. 높지 않은 언덕 위에 서남 쪽을 향하는 성당 건물은 이국적인 건축양식이 인상적이다. 송호대학교 벚꽃길도 7코스의 감춰진 봄철 비경이다.

7코스 중 횡성호수길 가족길은 횡성호를 둘러싼 주변 산을 테마로 6개 코스가 개척돼 있다. 횡성댐 건립으로 수몰된 고향을 잊지 않기 위해 수몰민들이 만든 망향의 동산도 있다.

한국관광개발연구원은 5월 2일부터 한 달간, 인터파크에서 강원네이처로드 여행상품 첫 특별기획전을 연다.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강원네이처로드가 엄선한 강원도 내 숙박 예약에 사용 가능한 만 원 할인쿠폰 제공은 물론, 교통 및 숙박과 체험 등을 묶은 Only 인팍 기획 상품, 인기 있는 여행지들을 모아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할 수 있는 강원네이처로드패스 상품도 정상가 대비 50~3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기획전은 강원네이처로드 우수상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상품들도 만날 수 있어 기대가 크다. 강원네이처로드 우수상품으로는 삼척 덕풍계곡마을 산촌힐링캠프, 양양 바다앞 새벽 일출요가 상품 등 강원도를 새롭게 여행할 수 있는 상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 엘리시안 강촌 리조트와 협력해 5월 말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강원네이처로드 패키지를 출시했다. 해당 패키지에는 객실과 함께 강원네이처로드 1코스 투어패스 2매가 포함되어 있어 투어패스 하나로 춘천 달아실미술관, 해피초원목장, 양구 박수근 미술관을 즐길 수 있으며 춘천의 인기 카페인 베이크포레스트와 카페뷰에서 음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행객들은 해당 패키지 상품을 통해 강원네이처로드 1코스 호수 드라이브길을 달리며 의암호, 춘천호, 소양호 등 호수를 따라 펼쳐진 풍경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패키지에는 닭갈비 2인 이용권과 사우나 2인 권도 포함되어 있으며 주중 기준 11만 원에 판매 중이다.

강원도 발생한 대형 산불 피해지역 (강릉, 삼척, 동해) 포함된 5코스 (정선, 태백, 삼척)과 6코스 (동해, 강릉, 평창) 지역의 투어패스 발매를 시작했으며, 50% 할인 프로모션 ‘여행으로 함께 이겨내요’를 진행중이다.

5코스 투어패스는 강원종합박물관, 수로부인헌화공원, 해신당공원, 도깨비굴 스카이밸리, 환선굴 등, 6코스 투어패스는 무릉별유천지, 오죽헌 시립박물관, 정동진 레일바이크 등 지역의 대표 관광 시설을 할인받고 여행할 수 있다.

한국관광개발연구원 사업 담당자는 “추운 겨울을 이기고 봄을 맞이하는 강원네이처로드를 따라 드라이브를 하다 보면 이제껏 보이지 않았던 아름다운 강원도를 만끽할 수 있는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강원네이처로드가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와 여행 상품 등을 통해 강원네이처로드를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원네이처로드가 준비한 다양한 행사와 소식은 강원네이처로드 공식 홈페이지(네이처로드.강원) 및 인스타그램(강원네이처로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