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경제부총리에 추경호…국토 원희룡, 국방 이종섭, 산업 이창양, 복지 정호영, 여가 김현숙, 문체 박보균, 과기 이종호

尹정부 첫 경제부총리 겸 기재장관에 추경호

국방 이종섭·산업 이창양·복지 정호영

국토부 장관에 원희룡·여가부 장관에 김현숙

문체부 장관에 언론인 출신 박보균 특별고문

과기부 장관에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추경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5월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10일 지명했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이 발탁됐다.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김현숙 대통령 당선인 정책특보가 내정됐다.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창양 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내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는 언론인 출신의 박보균 특별고문,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는 정호영 전 경북대학교병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이 지명됐다.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원희룡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 당선인과 맞붙었으나 이후 대선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정책 공약 전반을 총괄했다.

대선과정에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 제기를 주도하며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임했다.

김현숙 정책특보[연합]

여가부 장관에 내정된 김현숙 특보는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비서실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지냈다. 현재 대통령 당선인 정책특보를 맡아 여가부 폐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여가부는 폐지가 일단 유예된 상태로, 새 정부는 향후 정부조직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가부를 대체할 조직을 구성할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