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TIPA,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평가 우수등급 3년패
- 종합점수 94.79(우수)로 260개 공공기관 평균 크게 상회

[헤럴드경제(대전)= 이권형기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TIPA)가 행정안전부 ‘2021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평가는 대국민 고수요‧고활용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노력을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가감점) 영역으로 나눠 중앙행정기관, 지차체, 공공기관 등 총 548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TIPA는 全영역에서 타 공공기관 대비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데이터 관리체계 영역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특히, 데이터 품질분야는 98.69점을 획득해 공공기관 평균 점수인 56.32점을 크게 상회해 기관 데이터 관리의 수준 높은 역량을 증명했다.

평가 의견에 따르면 일자리, 안전 등 사회현안과 밀접한 데이터 개방, 개방완료 데이터의 활용성 제고 노력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TIPA는 대국민 공모전, 상시 의견수렴 창구 신규운영 등의 노력을 통해 지난 2020년도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던 데이터 개방의 적극성 부문에서도 만점을 획득했다.

특히, 영세 중소제조기업이 자체역량으로 구하기 어려운 AI기반 제조데이터셋을 원천데이터 형태로 개방 등 노력을 통해 중소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으론 기관의 선제적인 데이터 품질관리 노력이 있었다. TIPA에서 운영 중인 종합관리시스템(SMTECH)은 중소벤처기업 R&D관련 방대한 데이터를 담은 대표 시스템으로 작년 데이터 품질인증(DQC-V) 최고품질(플래티넘) 획득을 통해 오류율 0.0227% 달성했다.

TIPA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대국민 소통을 위한 대국민 공모전‧경진대회 등을 진행하고 적극적인 타기관 협업과 선제적인 데이터 품질관리 등 대국민의 공공데이터 편의성 향상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TIPA 이재홍 원장은 “TIPA의 데이터경제 활성화 및 디지털 플랫폼 구현에 앞장서기 위한 공공데이터 관리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올해는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기관 공공데이터의 질적 제고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