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외주식 길라잡이]하이얼스마트홈, 2022년도 경쟁사 대비 우월한 실적 기대
판가 인상·시장지배력 확장
백승혜 하나금융투자 연구원

2021년 중국 가전 산업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용 상승, 반도체 칩 부족 등 악재를 감내했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재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 실적 또한 회복이 부진했다. 주요 가전 업체의 평균판매단가(ASP)는 평균 5~20% 정도 인상되었으며 상위 업체 중심으로 지배력이 강화됐다. 하이얼스마트홈은 2021년 1월 ASP를 10% 이상 인상했고 냉장고, 세탁기의 온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2020년 하반기 대비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작년 4분기 들어 중국 정부는 지방특수채 발행에 속도를 내고 있고, 농촌 가전 교체 수요 촉진 보조금 지급 정책을 발표하며 소비 부양책을 추진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 회복도 가전 시장에 긍정적이다. 2021년 부동산 준공 면적 증가세는 전년 대비 +21%로 회복세를 보였고, 최근 대출 규제 완화도 가전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전 제품 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원자재 철강, 알루미늄 가격은 최근 하락세에 접어들었고, 2022년에도 원자재 가격 안정화가 예상된다.

하이얼스마트홈 주가는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약 9% 상승했다. 2021년 12월 22일 기준 하이얼스마트홈 주가는 연초 대비 H주가 +16%, A주가 +3% 상승해 상위권 대형 가전 업체 중 유일하게 상승세다. 대표 프리미엄 가전업체로서 높은 브랜드력을 기반으로 ASP 인상과 시장지배력 확장에 성공했고, 이를 통해 원자재 가격 강세 환경에서도 마진율을 방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작년 상반기 메이디와 거리전기의 매출총이익률(GPM)은 하락한 반면, 하이얼의 GPM은 3개 분기 연속 전년 대비 개선세를 보였다. 2022년에도 경쟁사 대비 양호한 실적 성장이 예상되며 주가도 양호한 상승 흐름이 예상된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