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5조弗 메타버스 주도권경쟁 후끈 [해외주식 길라잡이]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메타버스 생태계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오는 2030년 메타버스 시장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8%인 1조5000억 달러(약 1779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주도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PC와 모바일 시대를 거치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온 소셜미디어 역시 메타버스 시대 준비에 분주하다. 소셜미디어 기업들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인 로블록스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 로블록스는 유저간 소통을 늘리는 가상세계를 제공함으로써 자유도와 확장성 측면에서 기존 게임과 차별화되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해오고 있는 미국 성인 소셜미디어 시장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미국 성인 소셜미디어 이용 비율은 2016년 이후 70% 수준에서 제한되고 있으며, 이용 시간도 지난 2년간 정체가 뚜렷하다. 소셜미디어가 과거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려면 어린 연령으로 고객층을 넓혀야 하지만 미국에서는 13세 이하의 소셜 미디어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메타버스 기반 로블록스는 일간 평균 이용자의 절반이 13세 미만으로, 많은 어린 연령층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로블록스가 보여준 메타버스 기반의 플랫폼 전환은 소셜미디어 기업들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앞서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소셜미디어 기업은 ‘메타 플랫폼스’(FB)이다. 메타버스 생태계는 크게 인프라·엔진·플랫폼·디바이스로 구성되는데, 메타 플랫폼스는 플랫폼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저의 콘텐츠 생성 공간이 현실세계에서 가상세계로 변한다는 차이점만 있을 뿐 사업구조에 있어서는 현재 플랫폼과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메타 플랫폼스는 로블록스가 게임으로 개화시킨 메타버스를 사회와 문화로 확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가상세계에서 일상을 공유하는 호라이즌 월드와 가상회의 공간인 호라이즌 워크룸이 그 출발점이다.

기존 플랫폼 비즈니스에서는 참여하지 않았던 디바이스 분야에도 대응할 전망이다. 메타 플랫폼스는 2014년 오큘러스를 인수하면서 VR(가상현실) 기기 시장에 진출한 이후 7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VR 기기 활용의 대중화를 위해 후속 제품을 생산원가 수준의 가격으로 공급할 의사를 밝힘에 따라 보급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에서 플랫폼·디바이스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메타 플랫폼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영재 대신증권 장기전략리서치부 책임연구원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