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 한국투자신탁 ‘한국투자OCIO알아서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퇴직연금을 확정급여(DB)형으로 운용하는 기업들의 적립금 운용을 돕는 ‘한국투자OCIO알아서펀드’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투자OCIO알아서펀드’는 외부위탁최고투자책임자(OCIO) 개념을 퇴직연금 DB적립금 운용에 접목한 공모펀드로 기업의 DB 적립금 등 기금 운용을 대행하면서 목표설정과 자산배분, 운용 및 사후관리를 포괄하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퇴직연금 DB적립금을 원리금보장상품 중심으로 운용해온 기업들은 원리금보장형의 금리가 임금상승률보다 낮아짐에 따라 기대수익이 퇴직부채 증가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를 겪어왔다.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투자OCIO알아서펀드를 출시했다고 한투운용은 설명했다.

‘한국투자OCIO알아서펀드’는 기업들의 퇴직연금부채와 관련된 요소들을 이용해 향후 예상되는 평균적인 퇴직부채증가율을 산출해 DB적립금의 운용목표로 설정한다. 한투운용은 이를 위해 업계 최초로 ‘퇴직부채 인덱스’를 개발했다.

해당 펀드는 금리위험 관리를 위한 ‘인컴추구 포트폴리오(ISP)’와 부채증가율 관리를 위한 ‘수익추구 포트폴리오(RSP)’를 조합해 기대수익률은 부채증가율보다 높으면서 변동성은 낮은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된다. ISP는 국내채권을 85% 수준으로 담아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RSP는 글로벌 주식과 채권, 대체자산에 분산투자해 중위험 중수익을 추구한다. 이현정 기자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