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MZ세대 취향저격” SK하이닉스 마스코트 ‘하루’ 공개
개정된 SK그룹 경영철학 홍보 목적
협업과 소통·성장·행복 가치 담아
사내 메신저 타 이모티콘 대비 사용률 12.8배
SK하이닉스가 SKMS(SK Management System)담아 제작한 마스코트 ‘하루’를 16일 공개했다. [SK하이닉스 제공]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SK하이닉스가 MZ(밀레니얼+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마스코트 ‘하루’를 16일 공개했다.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이모티콘의 일부에 SKMS(SK Management System) 철학을 녹여 구성원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려는 시도다.

SK하이닉스는 SKMS 철학을 품고 탄생한 SK하이닉스의 첫 마스코트 ‘하루’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행복의 메신저’라고 설명했다.

하루는 지난해 5월 탄생했다. 구성원 3만여 명에게 새롭게 개정된 SK그룹의 경영철학을 전파하는 게 임무다. 기존에는 경영 철학이 개정될 때마다 교육과 워크숍을 진행했으나 올해는 색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했다.

하루에게는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협업과 소통, 성장, 행복의 가치가 담겨 있다. 하루의 모난 곳없이 둥근 얼굴은 반도체 산업에서는 필수 역량인 소통과 협업이 담겨 있다. 순백의 피부는 하얀 도화지처럼 무한한 성장 잠재력, 미소와 발그레한 볼은 하이지니어의 행복을 표현 상징한다.

이름은 상상타운을 통한 캐릭터 이름 공모를 통해 결정됐다. 하이지니어를 상징하면서 행복과 SKMS의 의미를 담은 이름이라는 심사기준에 맞춰 총 491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그 중 ‘하이지니어의 행복한 하루’의 줄임말인 ‘하루’가 당선작으로 뽑혔다.

하루는 지난해 5월 SK하이닉스 사내 메신저 큐브(CUBE)와 네이트온의 이모티콘으로 구성원들에게 처음 공개됐다. 행복, SUPEX, VWBE, 패기 등 SKMS 키워드를 담은 총 30종의 이모티콘으로 출시됐고 그중 16종이 선별돼 회사 바깥에서도 쓸 수 있는 카카오톡 이모티콘(90일 한정)으로 배포됐다.

배포 후 1년간 큐브 내 이모티콘 사용률을 조사한 결과, 하루 캐릭터 사용률이 타 이모티콘 대비 약 12.8배가량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는 하루의 부캐를 제작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 20종을 추가로 출시했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하루를 활용하자는 내부 의견에 따라 SK하이닉스는 하루 굿즈 제작에도 나섰다. 자신의 소신과 취향을 드러내기 위해 굿즈를 구입하는 MZ세대의 소비 가치관이 고려됐다.

굿즈 라인업은 손소독제, 스티커, 그립톡 등 설문조사를 통해 MZ세대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7가지 품목으로 최종 결정됐다. 하루 굿즈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내 기념품 샵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신입 구성원을 위한 웰컴 키트와 주요 행사 및 이벤트 상품 등으로 제공하고 있다.

address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