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메라 최고 사양” 중국폰 vs 삼성폰, 실제 사진 비교해 보니

삼성전자 ‘갤럭시S21울트라’ 제품과 화웨이 ‘P50 프로’ 제품으로 10배 확대 촬영한 사진. [트위터 @UniverseIce 사진 재구성]

[헤럴드경제=최준선 기자] “아직까지 갤럭시S21 울트라를 이길 스마트폰은 없다!”

삼성전자의 최고 사양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울트라’ 제품이 카메라 성능으로 전 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유명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IceUniverse)가 최근 삼성전자 갤럭시S21울트라 제품 및 화웨이 ‘P50 프로’ 제품으로 촬영한 사진을 비교한 게시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기본 1배줌, 10배줌, 0.5배줌(초광각)으로 촬영한 사진을 게재했는데, 수많은 공감과 댓글이 달리며 어느 기기의 촬영 결과물이 더 양질인지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두 기기 모두 뛰어난 카메라 성능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P50 프로는 지난달 화웨이가 선보인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프랑스의 카메라·렌즈 평가 기관 디엑스오마크(DxO Mark)는 최근 이 기기를 현존 스마트폰 중 카메라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화웨이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P50 프로’ 제품 이미지. [화웨이 홈페이지 캡처]

갤럭시S21 울트라도 마찬가지다. 또 다른 카메라 성능 평가기관인 VCX포럼은 ‘갤럭시S21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을 전 세계 주요 스마트폰 중 최고로 평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 2021에서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선정된 바 있는데, 여러 측면 중에서도 인공지능(AI) 기술이 대폭 강화된 카메라 기능이 높게 평가돼 동급 최고라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울트라’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홈페이지 캡처]

그렇다면 두 기기의 촬영 결과물을 직접 비교한 결과는 어떨까. 일단 이용자들은 갤럭시S21 울트라의 결과물이 더 양질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특히 고배율로 확대 촬영할 때 성능 우위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아이스유니버스가 각 기기를 이용해 10배줌 촬영한 사진을 살펴보면, P50 프로로 촬영한 사진에선 나뭇잎이나 열매 표면 등 세부 디테일이 다소 뭉개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갤럭시S21 울트라는 물리적 렌즈 설계를 통해 화질 깨짐이 없는 광학줌을 10배까지 지원한다. 반면 P50프로의 광학줌은 최대 3.5배이고, 그 이상 배율은 디지털 기술로 지원한다. 화소수 또한 갤럭시S21 울트라는 1억800화소에 달하는 한편 화웨이는 6400만화소다. 이같은 성능 차이가 실제 결과물로도 확인되고 있는 셈이다.

게시물을 접한 전 세계 누리꾼들은 “갤럭시S21 울트라가 확실히 좋은 색감과 디테일을 제공한다” “기기 자체의 줌 기능은 갤럭시가 우월해 보인다” “아직까진 갤럭시S21 울트라의 카메라가 최고인 것 같다”등 반응을 보였다.

선명도와 줌 성능은 삼성전자가 특히 자부심을 드러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직접 경쟁사인 애플의 스마트폰 사진 결과물과 비교한 뒤 광고로 내보낼 정도다.

앞서 지난 5월 삼성전자가 자사 스마트폰 ‘갤럭시S21울트라’ 제품이 애플의 최고가 스마트폰인 ‘아이폰12프로맥스’보다 카메라 성능이 우월하다는 내용의 광고 영상을 게재해 화제를 모았다. 위 사진은 해당 광고 영상을 캡처, 활용해 제작한 이미지. [유튜브 채널 ‘SAMSUNG US’ 캡처]

앞서 지난 5월 삼성은 유튜브 채널 ‘Samsung US’를 통해 갤럭시S21 울트라와 애플의 최고사양 스마트폰인 아이폰12프로맥스의 카메라 성능을 비교하는 영상을 잇달아 게재했다.

가장 먼저 올린 영상에서는 각 제품으로 촬영한 달 사진을 비교했다. 갤럭시S21울트라는 100배 ‘스페이스 줌’ 기능을 이용해 달 표면까지 자세하게 표현한 반면, 아이폰12프로맥스는 줌 기능을 최대로 활용했음에도 흐릿한 결과물밖에 얻을 수 없었다. 삼성은 이를 겨냥해 ‘충분히 근접한가?’라고 지적했다. 아이폰12프로맥스는 1200만화소 망원카메라로 최대 5배 광학줌, 12배 디지털 줌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치즈가 흘러내리는 빵 단면을 촬영한 사진 결과물을 비교한 뒤 ‘디테일이 충분히 살아있는가’라는 문구를 달았다.

hum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