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이재명 출마선언…“대한민국 위기 원인은 불공정…고도성장 시대는 갔다”
이재명 출마선언…“불평등 탓 저성장”
“경쟁의 효율 악화로 성장동력 훼손”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일 오전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영상으로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하고 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일 오전 대권 출사표를 던지면서 “대한민국은 위기”라며 “위기의 원인은 불공정과 양극화”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비대면 출마선언 영상에서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자본, 더 나은 기술, 더 훌륭한 노동력, 더 튼실한 인프라를 갖추었음에도 우리가 저성장으로 고통 받는 것은 바로 불공정과 불평등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여권 1강인 이 지사의 대권 도전은 2017년에 이어 두번째다.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위기 원인을 불공정, 양극화로 진단하고 해법으로 성장과 공정 화두를 제시했다.

그는 “누군가의 부당이익은 누군가의 손실이다. 강자가 규칙을 어겨 얻는 이익은 규칙을 어길 힘조차 없는 약자의 피해”라면서 “투기이익 같은 불공정한 소득은 의욕을 떨어뜨리고, 불평등과 양극화를 키운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불평등 양극화는 상대적 빈곤이라는 감성적 문제를 넘어, 비효율적 자원배분과 경쟁의 효율 악화로 성장동력을 훼손하고 경기침체와 저성장을 부른다”며 “저출생, 고령화, 실업, 갈등과 균열, 사교육과 입시지옥 같은 모든 문제는 저성장에 의한 기회빈곤이 주된 원인”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투자만 하면 고용, 소득, 소비가 늘어 경제가 선순환하던 고도성장 시대는 갔다”며 “지금은 투자할 돈은 남아돌고 성장해도 고용이 늘지 않는다”고 말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