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회취약계층에 맞춤형 ‘AI 튜터’ 지원…5년간 AI교육전문가 1000인 양성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2025년까지 서울 유ㆍ초ㆍ중ㆍ고 AI융합 교육과정으로 변화
‘교육과정-수업-평가-학교-환경의 종합적 변화’ 모색
향후 5년 간 AI 교육전문가 1000인 양성
난독ㆍ경계선 지능ㆍ특수교육 등 맞춤형 AI튜터 개발
올 하반기 데이터의 기록ㆍ축적 기준 ‘가이드라인’ 제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9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 인공지능(AI) 보조도구가 지난 주까지의 학생들에 대한 보고서를 보여준다. ‘A학생은 지난 주 수업 내용을 다시 반복하면 좋을 것 같다’. ‘B학생은 관심사에 대해 별도의 프로젝트를 제공해주면 좋겠다’. 교사는 AI 보조도구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성장계획을 작성한다. 수업과 평가에도 AI가 도입돼 학생의 성장 과정을 온전히 기록하고 분석해 학생 지도를 보조한다. 학생들은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상시로 받고, AI 보조도구가 학생의 성장을 밀착해서 돕는다. 행정업무는 자동화돼 AI 개인비서가 대부분의 단순 반복 업무를 지원하고, 교직원은 학생의 성장에만 주력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이 가상해 본 몇년 뒤 학교의 모습이다. 서울의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교육이 오는 2025년까지 AI 기반 융합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으로 대대적으로 변화된다. 또 사회취약계층에 맞춤형 ‘AI 튜터’가 지원되고, 향후 5년 간 AI교육전문가 1000인이 양성된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간-AI공존시대, 미래다움으로 새로운 인간다움을 기르는’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21~2025년)을 발표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내일을 살아가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는 인공지능적 소양에 바탕을 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다양한 경험을 융합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합리적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처리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생들이 일상의 배움에서 인공지능을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학교가 완전히 새로운 공간으로 변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초·중·고 전 학교급, 전 교과를 인공지능 기반 융합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 이해의 핵심이 되는 교과인 수학, 과학, 정보교육을 강화해 교육과정의 내실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절차를 수행하고 학교도 데이터 중심으로 변해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학교에서 활용할 데이터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분석-진단을 통활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의 선순환 체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올 하반기쯤 데이터의 기록과 축적의 기준이 될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회취약계층에는 맞춤형 AI튜터를 지원한다. 공교육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난독 지원 맞춤형 AI튜터, 경계선 지능 학생 맞춤형 AI튜터, 특수교육 유형별 맞춤형 AI튜터 등을 민간과 협력해 개발한다.

또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향후 5년 간 AI교육전문가 1000명과 ‘1학교 1 AI 퍼실리테이터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를 양성한다.

이와 함께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AI 교실 구축 가이드라인과 기자재 보유 기준을 마련하고, ‘신나는 인공지능(AI) 교실 구축(매년 6교)’을 지원한다.

조희연 교육감은 “갑자기 맞이한 인공지능 발 교육환경의 변화가 자칫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교육이 인간을 향한다는 핵심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며 “이번 중장기계획을 시작으로 교직원들이 교육의 본질에 충실히 매진하도록 지원하고, 미래핵심역량을 길러낼 교육여건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