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행정기관 인접성에 따라 웃고 우는 아파트값, 화성시청 인접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

- 행정기관 인근 지역 매매가 상승 주도··· 혁신도시 선정지 수억 웃돈
- 85만 인구 책임지는 화성시청 인접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 1순위 앞둬

행정기관이 들어선 지역 내 아파트를 눈 여겨 보자. 행정기관 주변으로 편의시설과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지하철과 버스 등의 대중교통도 잘 갖춰져 있어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특히 수도권 중소도시나 지방의 경우 지역 중심지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아 지역 시세를 이끌기도 한다.

부동산 114 자료에 따르면 창원시청이 위치한 창원시 의창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 1년간(2019년 10월~2020년 10월) 8.82%(3.3㎡당 951만→1,073만원)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창원시 아파트 매매가 평균 상승률인 6.91%(3.3㎡당 781만→836만원)보다 높은 수치이며, 창원시 5개 구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 이 외에도 고양시청이 위치한 고양시 덕양구(9.88%)도 고양시 평균(8.51%)보다 높았고, 안산시청이 위치한 안산시 단원구(11.79%)도 안산시 평균(10.25%)보다 높은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을 보였다.

행정기관과 연계되어 개발되는 혁신도시 내 신규 분양단지들도 억대에 달하는 시세차익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혁신도시로 지정된 대전 동구에 위치한 ‘신흥 SK뷰’는 지난해 7월 분양가 대비 2억원 가량의 웃돈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전문가는 “행정기관은 일반 적인 기업체들과 달리 행정기관은 이전 또한 쉽지 않아,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는 꾸준한 미래가치를 누릴 수 있다”며 “특히 지방이나 수도권 중소도시들의 경우 서울과 달리 행정기관 인근 중심으로 생활 인프라가 발달하는 곳이 많아 아파트 매매가격의 차이가 상당하다가”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에서 행정기관 수혜에 대한 학습이 계속되며, 선호도도 크게 올라가고 있는 가운데 85만 인구의 행정을 책임지는 화성시청과 인접하여 행정기관 수혜가 기대되는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가 1순위 청약을 앞두고 있다.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가 위치한 남양뉴타운은 화성시 서부권에 위치한 신규 주거지로 기존에 위치하고 있는 화성시청과 연계하여 행정복합 주거지로 발전하고 있는 곳으로 수용 인구 3만 90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주거지다.

특히 화성시청은 인구 85만에 달하는 화성시의 행정업무를 책임지는 곳으로 다양한 유관 부서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 인근으로는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비롯해 노하 산업단지, 장안 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로의 출·퇴근이 편리하다.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227-7번지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약일정은 14일 특별공급, 15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하며, 당첨자발표는 23일, 입주예정일은 2023년 4월이다.

‘화성 남양 시티프라디움 4차’는 코로나19(COVID-19) 감염증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한다. 사이버 견본주택을 통해 입지, 상품, 청약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청약 당첨자에 한해 실제 견본주택을 방문할 수 있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