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축공사의 생산유발효과만 1조 8천억원… 부산 ‘미월드’ 부지 개발, ’랜드마크 효과’ 기대감↑

- 사업시행사 티아이부산PFV㈜,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 등 경제파급효과 조사결과 공개
- 지역상인 “이 일대가 수영구의 관광1번지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 시행사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 다짐

[헤럴드경제] 수영구 민락동 ‘옛 미월드’ 부지 개발사업 시행사인 티아이부산PFV㈜가 지난 4월 한국종합경제연구원에 의뢰한 경제파급효과 조사결과보고서 내용을 최근 모두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약 58,300m2의 ‘옛 미월드’ 부지를 2024년까지 개발하는 동안 생산유발효과는 1조 8,09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7천361억원, 취업유발효과는 9천865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와 비교할 때, 복합시설의 대지면적은 16% 정도이지만 생산유발효과는 약 41%에 달할 정도로 높게 나타난 것이다. 공사기간 중 직접고용인원 257,400명, 간접고용인원 8,051명 등 총 264,102명의 일자리 창출효과도 예상했다.

공사가 끝난 후에도, 복합시설 내 생활숙박시설, 관광상업시설 등을 운영하면서, 매년 생산유발효과 1천38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553억원, 취업유발효과 1,445명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고서는 또한, 복합시설이 60년 간 운영된다고 했을 때 공사기간을 합한 전체 기간 동안의 생산유발효과는 10조 873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4조 515억원, 취업유발효과는 9만6,584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옛 미월드’ 부지 개발사업의 사업규모(투자규모)는, 복합시설 건립에 약 8천975억원에, 민락유원지 토지보상 및 기부채납에 약 97억원을 합해 총 9천67억원에 달한다. 이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총공사비의 약 24%에 해당한다.

티아이부산 관계자는, “지역을 대표하는 건물이 인근에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는 ‘랜드마크 효과’의 사례는 국내외에서 많이 볼 수 있다”며, “수영구의 랜드마크 복합시설로서 관광객을 불러모아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수영강 건너편 해운대구에는 센텀시티, 마린시티, 엘시티로 이어지는 ‘해운대 MICE(마이스) 벨트’가 구축이 되어 있는데 반해 수영구에는 그에 필적할 만한 시설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부지가 제대로 개발된다면 입지적으로 해운대의 관광인프라를 수영구와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티아이부산은 옛 미월드 일대 2만 7,813㎡에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 3개동(42층 2동, 41층 1동)과 저층부 관광상업시설(축구장 1.6배)을 짓는다는 구상이다. 민락유원지 9만 6300㎡ 중 일부로서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진행된다.  해당 부지는 10년 가까이 개발이 지지부진하면서 일대가 슬럼화 되어 민락수변공원 일대를 찾는 관광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지역 상인들의 원성을 샀던 곳이었다.

수영구청은 지난 6월 23일 사업시행사의 계획에 대한 경관심의를 진행해 공공성 확충과 주민설명회 개최라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이후 티아이부산 측은 민락유원지 내 사유지 기부채납, 공원이용 편의를 위한 계단과 엘리베이터 설치, 복합시설 내에 북카페 등 주민공유공간 설치 등 공공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여러 차례의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티아이부산 관계자는, “건축심의 등 향후 인허가 일정이 신속히 진행되어 하루빨리 공사가 시작되기를 고대하고 있다”며, “공사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코로나사태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근 지역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지역발전과 주변 가치상승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변공원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ㄴ씨(57세)는, “미월드 개발로 인해 광안리해수욕장, 민락회센터 등 일대 관광지가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이 지역이 명실상부한 수영구의 관광1번지가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서도 적극 나서 달라”고 말했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