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시 주목받는 대형 아파트,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에 모이는 관심

- ‘길어진 집콕 생활’ 다시 각광받는 대형 아파트 인기
- 목포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 전 세대 대형으로 구성돼 이목 집중

[헤럴드경제] 코로나19 바이러스 장기화로 대형 아파트가 다시 수요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목이 쏠린다. 최근 주거공간은 주거기능 외에 업무, 여가 및 취미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하는 신개념 주거형태 수요가 늘어나, 전문가들은 넓은 집에 대한 선호현상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재택근무, 온라인 강의 등이 일상화됐다. 이에 따라 주거공간은 단순히 휴식의 기능을 넘어 일상 생활의 모든 것을 함께 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서울대학교 트렌드 분석센터는 <트렌드 코리아 2021>를 통해 2021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레이어드 홈’을 발표하면서 이러한 현상에 힘을 보탰다.

‘레이어드 홈’이란 옷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 패션처럼 집도 주거라는 기본 기능에다 다른 기능을 덧대면서 무궁무진하게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앞으로는 집 안에 서재, 홈 카페 등을 꾸미거나 알파룸 공간을 활용해 집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다.

이처럼 주거 기능 외에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이 필요해짐에 따라, 넓은 면적의 아파트가 더욱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다양한 아파트 규제 정책에 따라 “똘똘한 한 채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어, 대형 아파트에 대한 몸값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이 발표한 월간 주택가격동향자료에 따르면 전년 말 대비 9월 기준 전용면적 95㎡ 이상 135㎡ 미만의 전국 대형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6.79%로 조사됐다. 이는 같은 기간 전용면적 40㎡ 이상 62.8㎡ 미만의 중소형 아파트(5.05%)나, 전용면적 40㎡ 미만의 소형 아파트 상승률(4.01%)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또 대형 아파트는 분양 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일례로 지난 8월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에 분양된 ‘포레나 순천’은 대형 평면인 전용면적 101㎡타입과 전용면적 119㎡타입이 각각 90.64대 1, 111.54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용면적 84㎡타입의 청약 경쟁률(33.31대 1)대비 3~4배 높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1월 수원시 영통구에 분양한 ‘영통 롯데캐슬 엘클래스’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 해당 단지 1블록 청약 경쟁률은 전용 107㎡A 타입이 68.8대1로 가장 높았다. 2블록에서도 전용 107㎡A 타입 경쟁률이 113.6대1로 여타 평형 대비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전용 84㎡ 기준 최고 경쟁률이 1블록과 2블록에서 각각 22.4대1, 23대1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대형 평형 청약 인기가 훨씬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가운데 전라남도 목포시에서는 제일건설이 4일 견본주택을 열고 전 세대를 대형 평면으로 구성하는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의 분양에 나서 이목이 쏠린다.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는 목포시 석현동 668-10번지 일원에 지하 1층~지상 최고 27층, 5개 동, 총 404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전용면적 105㎡타입의 대형 평면으로 구성된다.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는 대형 평면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특화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먼저 채광과 통풍을 고려해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고, 4Bay 혁신 평면 구조를 도입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또 미세먼지방지 시스템 등 다양한 특화설계도 도입한다. 여기에 단지는 대형평형 수요의 요구에 맞춰, 세대마다 고급 마감재를 사용해 수요의 만족을 높일 계획이다.

단지 내에는 커뮤니티와 조경설계도 다채롭게 꾸며진다.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 입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구성해 주거편의성을 높였으며, 조경시설로는 생태연못과 수목초화가 어우러진 진경산수원과 자연 친화적인 어린이놀이터 등이 조성된다.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는 인근에 도보통학이 가능한 석현초등학교가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심 통학이 가능하며, 이마트, 농협하나로클럽, 청호시장, 목포중앙병원, 보건소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편리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목포종합버스터미널, 목포IC가 가까워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녹색로, 백련대로 등을 통한 남악권역의 이동도 편리하다. 특히 인접한 임성리역은 KTX역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더욱이 단지가 공급되는 목포시는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정책을 비켜간 비규제지역으로, 계약 후 분양권의 전매제한기간을 적용받지 않으며 2주택 이상 보유 시 양도세 및 종합부동산세 추가 과세 등도 해당되지 않아 더욱 많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4일 개관하는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의 견본주택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내방객의 안전 및 정책의 권고 이행을 위해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되며, 사전 방문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또한 단지는 사이버 견본주택을 동시에 운영한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홈페이지를 통해 유니트별 가상현실(VR) 영상과 입지, 단지 배치, 특장점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당 제일풍경채 센트럴퍼스트의 견본주택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남악리 2557번지에 위치한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