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00일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카톡으로 연말정산·세금납부!
-카카오i 커넥트톡 AI챗봇,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 심사위원회 통과
-공공기관 민원 접수, 결제·납부 등 과정 원스톱 처리 가능
[카카오 제공]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연말정산 어떻게 해?”, “종합소득세 신고 알려줘” 등을 질문해 “종부세 납부대상 입니다”, “00일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연말정산, 세금 납부, 병무 서비스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커넥트톡 AI 챗봇’이 ‘디지털서비스 전문 계약제도’ 심사위원회를 통과해 공공IT 인프라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고 23일 밝혔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공공기관이 디지털 서비스 이용 시 나라장터를 통한 조달 절차를 거치는 기존 방식 대신,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계약하는 제도다. 디지털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기획재정부·조달청이 10월 5일 시행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문계약제도 심사위원회를 통과하게 되면서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서비스 전용몰’에 입점이 가능해졌다. 공공기관이 해당 전용몰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구매하면 빠른 계약 및 도입이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카카오 i 커넥트 톡 AI챗봇은 AML 기술을 적용, 기존 챗봇보다 높은 문장 인식·이해 능력을 갖췄다. 카카오 측은 고객의 질문을 보다 명확히 파악히 파악하고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관 내부에 챗봇 서버를 설치, 카카오톡의 AI엔진을 연동해 별도의 앱 설치도 필요없다.

공공기관이 AI챗봇을 활용하면 카카오톡과 더불어 양방향 대민서비스가 가능하다. 민원 접수부터 상담, 결제·납부 등 과정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 카카오톡으로 요금 납부 및 납세, 민원 신청과 안내 업무 등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고 공공 서비스 및 정책 알림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가령, 카카오톡에 “내 택배 조회해줘”, “0000 등기번호 조회해줘” 등의 질문으로 배송 상황 확인 및 배송시 요청사항 전달, 요금 결제 처리를 할 수 있고, 세무 서비스라면 카카오톡에 “연말정산 어떻게 해?”, “종합소득세 신고 알려줘” 등을 질문해 “종부세 납부대상 입니다”, “00일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등의 맞춤형 답변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 i 커넥트 톡 챗봇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의 첫 심의 위원회를 통과한 최초의 융합 서비스라는데 의의가 있다” 며 “많은 공공기관들이 더 쉽게 디지털 서비스를 활용하고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카카오 i 커넥트 톡 챗봇’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dingd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