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디펜스-KT, 무인장비에 5G 기술 적용
한화-KT, 국방로봇 기술협력 MOU
한화디펜스의 다목적 무인차량. [한화디펜스 제공]

[헤럴드경제 김현일 기자] 한화디펜스가 KT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국방로봇 분야에 특화된 5G 통신기술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26일 국방 무인지상장비 분야 전반에 걸친 협력과 제휴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한화디펜스는 다목적 무인차량 등 다양한 무인지상장비에 5G 원격·자율주행 통신기술을 적용하고, KT는 국방로봇을 운용하는 군부대에 5G MEC(Mobile-Access Edge Cloud) 구축사업을 협력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방로봇 무선통신 기술과 콘텐츠, 서비스 기반의 협력 비즈니스를 통해 국방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화디펜스가 KT는 지난 26알 국방 무인지상장비 분야 전반에 걸친 협력과 제휴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화디펜스 제공]

한화디펜스는 이번 MOU로 무인지상장비 분야 기술력과 사업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용 망으로 작전 시 드론을 활용한 원격통신 중계를 하면 작전반경을 2~3배 확장할 수 있다. 보조링크로 5G 통신장비를 적용하면 원거리에서도 원격·자율주행 및 운용이 가능하다.

도시작전과 고속주행 시 대용량의 영상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임무 중 안정적인 통신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김태형 한화디펜스 미래기술센터장(상무)는 “한화디펜스는 방위사업청 및 국방과학연구소와 가장 많은 국방로봇을 개발 중”이라며 “육군 상용통신망 제공 계획을 가진 KT와의 사업협력은 무인지상장비 개발 관련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