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킹덤·기생충·대취타 촬영지… ‘세계적 필수 여행코스’로 주목
자하문터널계단·우리슈퍼코스 등
기생충 관련 테마여행지 집중 조성
기생충 우리슈퍼 코스
창경궁 통명전의 한국 전통 문화 공연

코로나사태 속에서도 기생충, 대취타 등 지구촌 랜선 한류의 열풍이 더욱 고조되는 가운데, 올 상반기에 시즌2가 공개되면서 시즌1을 뛰어넘는 매력과 재미를 선보인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촬영지가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9일 서울관관재단에 따르면, 좀비가 된 왕의 거처였던 곳은 경희궁이고, 세자 이창(주지훈 분)이 중전 계비 조씨(김혜준 분)에게 무릎을 꿇던 장면을 촬영한 곳은 창경궁 통명전이다.

이미 ‘기생충’ 촬영지가 많은 글로벌 팬들의 위시리스트가 오른 가운데,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아카데미 4관왕에 빛나는 ‘기생충’ 촬영지에 이어, 경희궁 등 킹덤촬영지 역시 포스트코로나 여행 활성화의 핵심대안으로 꼽고 코스개발을 마무리했다

킹덤은 이야기의 완성도 뿐 만 아니라 갓, 호미 등 드라마에 등장한 전통소품과 조선시대 궁궐의 건축미도 전 세계인의 눈길을 끌었으며, 킹덤 코스 중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이를 관람할 수 있다.

박진혁 서울관광재단 관광콘텐츠팀장은 “기존 한류가 K팝 중심이었다면 기생충과 킹덤 열풍에서 보듯이 K드라마, K무비로 확대되고 있다”며, “한류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한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앞서 기생충 관련 테마여행지로 ‘자하문터널계단 코스’, ‘우리슈퍼 코스’와 ‘피자시대 코스’를 만들었다.

‘자하문터널계단 코스’는 기택의 가족이 박 사장(이선균 분)의 가족을 피해 도망치는 장면의 촬영지였던 자하문터널(종로구 청운동)을 중심으로 경복궁,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인 ‘대오서점’, 흥선대원군 별채 ‘석파정’ 등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를 소개한다.

‘우리슈퍼 코스’는 기우(최우식 분)가 민혁(박서준)에게 박 사장네 과외 아르바이트를 제안받는 장면을 촬영한 ‘돼지쌀슈퍼’(마포구 아현동)부터 시작해 중림로, 서울로7017, 우리나라 최초의 수제화거리 ‘염천교수제화거리’ 등 현지인들만 아는 최신 골목투어를 엮었다.

‘피자시대 코스’는 기택(송강호 분)의 가족들이 피자박스를 접는 아르바이트 하는 장면에서 등장한 스카이피자(동작구 노량진동)를 중심으로 한강공원 및 노량진수산시장 등을 엮어 서울라이트의 일상체험을 소개한다.

영화 촬영지뿐만 아니라 도보나 대중교통으로 이용 가능한 명소, 유명 맛집 가이드에 등재된 식당, 쇼핑몰 등을 코스로 소개해 취향과 일정에 따라 관광 코스를 직접 설계해주고 있다.

한편, 공개한 직후, 단숨에 빌보드차트 상위에 오른 BTS 슈가의 ‘대취타’ 촬영지인 용인 대장금파크도 새로이 부각될 전망이다.

함영훈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